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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 설계자 - 매출 성장률을 높이는 20가지 트래픽 과학 ㅣ 스타트업의 과학 3
러셀 브런슨 지음, 홍경탁 옮김 / 윌북 / 2024년 1월
평점 :
나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다면 그것을 사는 사람이 존재해야 하고, 그 사람은 당연히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이를 위해 우리는 최대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을 도와주기 위해 러셀 브런슨은 자신의 비법을 이 한 권의 책에 몽땅 털어 넣었다.
사실 나는 마케팅이고 광고고 그런 것에 대한 지식이 전무해서 읽는 데 나름 고투를 했다. 그러니 당장의 트래픽이니, 퍼널이니 하는 용어도 낯설게만 느껴졌다. 그래도 끙끙대며 읽다보면 나름 흥미로운 지점도 존재하고, 러셀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와닿게 된다.
그는 "꿈의 고객"과 "드림 100"을 책 한 권 내내 강조를 한다. 나의 제품에만 집착하면 곧 실패하게 된다. 내가 아닌 고객에게 집착하라! 그리고 고객 자신도 모르는 욕구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라!
고객 자신도 모르는 니즈를 파악하라니,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겠지만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정말 다방면으로 신경을 써야 하고 백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꿈의 고객이 어디에 모여있는지를 생각하라. 그들이 누구를 팔로우 하는지를 알아보고 파고들어 보라.
결국 모든 것은 기본은 고객이 아닌가 싶다. 마치 백성이 있기에 나라가 존재한다는 것처럼, 고객이 있기에 매출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고 그러니 고객에게 집착해야 한다.
러셀은 자신의 비법들을 알려주는 한편, 이것들을 꼭 따라해 보길 강조하고 있다. 특히 드림 100과 관련해서. 스타트업을 시작한 사람, 기업가, 혹은 그 누가됐건 이 책을 읽으며 그가 어디를 강조하고 있는지 귀를 기울여 보길 바란다.
혹시 아나? 당신도 러셀의 길을 걷게 될지.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 제공을 받아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