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 - 비문을 쓰고도 모르는 당신을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법칙
이연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2월
평점 :
SBS<스브스뉴스> 조회수 200만 주인공 이연정 교수님의 《한 문장 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은 대학 신입생들의 글쓰기에 충격 받은 교수님이 그 양상을 고찰하여 썼던 논문 『대학 신입생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양상 분석』을 바탕으로 출간되었다. 대학 강의 10년 간 읽어 본 비문과 오문이 난자한 글을 통해 최소한의 글쓰기 원칙을 알려주는 Z세대 신입생 필수템으로 딱 자리 잡을 글쓰기 실용서이다.
문장의 기본 원칙 14가지와 필수 맞춤법 30가지, 메일·에세이·리포트·답안지까지 상황별 글쓰기 팁이 수록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대학생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업무용 글쓰기가 어려운 사회초년생 직장인, 그리고 글쓰기를 시작한 초보 작가들의 꿀템이 되기도 하고 말이다.
이연정 교수님의 신간 《한 문장 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은 베스트셀러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와 양대산맥으로 글쓰기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책장에 꽂혀 계속 뽑아 읽을 법한 책이 될 것이라고 가히 짐작할 만하다. 솔직히 말하자면 김정선 교정자님의 책에 나온 내용들을 포함하고도 더 많은 내용들을 담고 있기에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나는 《한 문장 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을 추천하겠다. (물론 나는 둘 다 소장할 거다.)
이만큼 쓴 나의 문장들은 '간결하게, 적절한 조사를 활용하여' 쓴 걸까 다소 제대로 읽고 쓴 것인가 의문이 드는 글이 된 것 같지만, 문어체를 평소 말할 때 쓰지 않 듯, 구어체를 글에 쓰지 않도록 의식하는 글쓰기를 하는 리뷰어가 되겠다고 다짐해본다.


(본 도서는 21세기북스(@jiinpill21)에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쓰는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문맥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문장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 P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