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충페이충 지음, 권소현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의 이해'

내가 이렇게 분노가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아이들을 키우면서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감정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려고 계속 노렸했는데 좀 처럼 되지 않았는데 분노라는 감정에 대해서 이해를 하면서부터 조금씩 어떻게 다루어야할지 할게 되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 <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책은 제목부터가 너무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감정은 이해해야 다룰수가 있는데 분노도 감정중 하나이기에 무조건 이해를 해야 올바르게 표출이 가능하지 참기만 하면 절대 다룰수 없는 것 같다.


'라벨링에 따른 분노'

책에선 라벨링은 자신의 내재적인 경험과 이해에 따라 외재적인 사물을 가공하는 과정이고 이 과장이 그다음의 감정을 결정한다고 한다. 라벨링은 배우자에게 많이 했던것같다. 지금은 배우자를 예전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이해를 하고 있지만 그 전엔 답답해, 감정을 몰라 이런식으로 배우자를 라벨링 했었고 점점 더 배우자를 라벨리한 것 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어리석었던 것 같고 라벨링 없이 상대를 이해해야 평온한 마음이 드는 것 같다.


'걱정이 분노로 표출'

아이들이 워낙 에너지가 넘치는 덕에 엄마인 나는 걱정이 많았다. 다칠것같고 뭔일을 만들것 같고.. 그러다보니 조금만 그런쪽으로 흘러가면 화가나기 시작했다. 걱정이 분노로 표출 되는 것의 제일 안좋은 점은 벌어지지도 않았는데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거기다 화까지 내니... 사람은 감정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닌데 점점 더 감정적으로 되는 것 같다. 걱정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고 어떻게 다루는지 알게 되면서 분노로 가는 경우가 거의 없어졌다.


'헌신으로 인한 분노'

워킹맘이라는 생활이 참 쉽지가 않았다. 더욱이 배우자가 바쁜 상황이면 체력적으로도 한계가 와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기가 더 힘들었던것같다. 이때 내 머릿속은 왜 내가 다 해야하지, 왜 나만 헌신하는 것같지 하면서 이런 화살이 배우자와 아이들에게 종종 표출이 되었다. 사실 아무도 나에게 헌신하라고 하지 않았다. 그냥 내가 한것인데 어쩔수 없다면 방법을 찾거나 대화로 해결을 했어야하는데 점점 화가 쌓였던것같다. 엄마다보니 헌신과 나 사이에서의 중도를 잘 찾는 것도 방법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