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수행평가 - 초등부터 준비하는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행평가'

요즘 수행평가가 어렵다. 수행평가 준비를 일찍부터 해야겠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 나의 어린시절을 생각하면 그냥 그림그리고, 노래부르고 이런것들이 수행평가였는데 요즘은 뭔가 달라진것같아 수행평가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싶었어요.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과제 수행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판단하는 평가'라고 해요. 아이의 문제해결 능력을 보는거라 아이가 연습만 된다면 앞으로 사회생활을 할때도 참 좋은게 아닌가 싶어요. 지필시험보다 아이의 노력을 보는 면에서 좋은데 문제점들도 있어서 수행평가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초등엄마가 수행평가 책을 보는 이유'

수행평가가 그냥 과목을 공부하고 보는 시험이 아니고 뭔가 꾸준히 초등때부터 노력한것과 중학생이 됐을때 배운 학습내용을 가지고 평가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미리 책을 봐두면 아이를 코칭할때 좀 더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에 <(초등부터 준비하는) 완벽한 수행평가> 책을 보게 됐어요. 지금 아이가 설명하는 글쓰기를 수업시간에 배웠는데 초등때부터 설명하는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쓰는건지 좀 더 이해를 하게되면 중등학습 때 더 좋을 것 같아요.


'글쓰기'

지금까진 학기초에 나눠주는 평가내용과 평가기준을 자세히 보진 않았어요. 하지만 수행평가를 위해선 평가내용과 기준을 잘 알고 있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기준을 가지고 글쓰기 연습도 하는것이 좋은 것 같아요. 초등의 다양한 예시가 있어서 어떤점을 특히 더 신경쓰며 아이가 써야하는지도 알 수가 있어서 아직은 저학년이라 마음대로 쓰고 있는데 기준에 맞게 글을 써야한다는 것을 알수 있도록 아이를 잘 코칭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교과서 학습 내용'

수업시간에 집중하라거나 선생님 말씀 잘 들으라고 하는 이유가 교과서 학습 내용 때문인데 이것만 잘해도 수행평가가 어느정도는 수월할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배움 노트처럼 그날 배운것을 왜 배웠는지, 어떻게 되는건지 등 이런저런 것과 본인의 생각까지 쓰는 것을 연습을 지속한다면 중학교때 가서는 <(초등부터 준비하는) 완벽한 수행평가> 책의 꿀팁만 봐도 아이가 수행평가를 잘 해낼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