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 인생 항로를 잃어버린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마음 철학
김선호 지음 / 서사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40대'

40대인 나는 마흔이 어땠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냥 정신이 없이 회사, 집, 회사, 집이였고 아이들을 돌보고 회사스트레스를 받고 여유가 없었기에 마흔이 됐는지 아닌지 아무런 감정도 알수 없었다. 내가 결혼을 늦게 해서 그런가 요즘이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책의 마흔 같은 기분이 든다. 책을 읽으면서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나도 변화할수 있겠구나라는 기분 좋은 느낌이 들었다.


'인지하기'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감정 조절에 대해 스터디를 한적이 있어요. 감정을 조절 할려면 감정에 대해 인지하기 부터 돼야하더라고요. 그래야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방법을 찾을 수가 있거든요. 책에서도 마흔에 찾아오는 감정들부터 인지를 하도록 했어요. 몸이 아픈데 진짜 몸이 아픈게 아니라 마음이 아픈거에요.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정이 아파서 그렇다는 생각을 못해요. 마흔이 되면 아이들, 남편을 기본으로 다양한 관계로 힘들어서 아플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해요.


'내면살피기'

나의 감정을 인지했으면 뭔갈 해야하는데 이미 많이 힘들어지고 약해지고 내면아이까지 나좀 봐달라고 하는 상태라 무작정 했다간 더 힘들어질 수 있어요. 저도 올해 내면 아이 달래기를 많이 해봤는데 확실히 좋아진 기분이 들어요. 방법이라면 그냥 얘기하는거예요. 저는 모임을 통해 서로 이야기해주고 괜찮다 해주고 그런과정을 통해 내면 아이가 많이 성장한것같아요. 누군가 들어줄서 있는 사람을 찾아 얘기해보세요.


'직면하기'

이제 내면까지 살폈으면 아이들, 남편 다 있지만 아기들이 아니니 엄마도 엄마의 삶을 살아보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처음부터 어려운건 지치니 평소와 다르게 살아보는것 부터 시작해도 좋은 것 같아요. 전 가끔 지인과 새로운 동네에 커피마시러가면 그렇게 기분이 좋고 뭔가 하고싶은 생각이 들고 그러더라고요. 큰 목표 목적이 아니여도 괜찮은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40대가 제일 마음이 편안한것 같아요. 그래서 더 많은 것을 해보고 싶고, 아이들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키우고 싶고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책을 커피마시면 읽으니 힐리되고 좋았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