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도 독해가 먼저다 : 초등 3학년 - 독해와 교과 공부를 한 번에 끝내는 교과 독해 프로그램 독해가 먼저다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글, 서영 그림 / 키출판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3학년 부터 제대로된 개념학습 시작 시기'

초등학생이 되면 1학년 2학년은 학교 적응과 생활습관을 위해 노력하는 시기라 생각해요. 그러다 3학년부터는 교과내용도 어려워지고 과목도 많아지면서 제대로된 학습을 시작해야하는데 개념위주로 학습을 해야 학년이 높아지면서 더 어려운 내용들도 이해할수가 있다고 시작해요. 사회라는 과목은 1,2학년 땐 통합교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스며들어있고 어휘도 쉬운 단어들을 사용하여 괜찮았지만 3학년부턴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고 개념도 정확히 알아야하기에 이때부터 제대로 공부를 해야해요.


'초등 2학년 엄마가 사회 독해책을 보는 이유'

전 개인적으로 현행학습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사회 과목에 대해서는 좀 고민이 되더라고요. 3학년 사회교과서를 봤는데 저희 아이가 알수없는 많은 개념과 용어들로 아이가 3학년때 과연 수업만으로 이해가 될까 싶었어요. 사실 제가 어릴때 사회과목이 너무 싫었던게 다 처음보고 외워야했던 용어들 때문이였거든요. 그래서 사회관련 책들을 읽어주려고 했지만 아이가 좋아하지 않아서 어떻게 할까 생각하다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 문제집을 보게 되었어요.


'수능의 변화'

옛날 수능과 달리 요즘은 점점 독해력을 요구하는 문제들로 더 변하고 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단순히 개념과 어휘를 외우는 것보단 글 안에서 어떻게 쓰여지는지 중심문장이 무엇인지 글쓴이가 바라는것이 무엇인지 등 글을 비판적사고로 읽으라고 하는 것 같아요. 초등 때 부터 개념, 어휘와 함께 간단한 글을 읽어보면서 내용을 파악하면 아이들이 점점 독해력이 생길것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회도 독해가 먼저다>의 장점'

아직 아이들에게 어려운 개념과 어휘를 그림으로 접하여 좀 더 쉽게 이해할수 있게한 구성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어휘의 뜻을 알 때 예문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예문들이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언제 쓰여지는지 좋은 예시가 되는 것 같아요. 글의 지문을 보고 사실적 이해나, 추론적 이해를 경험할수 있고 서술형이 있어서 아이들이 한번 더 생각해볼수 있는것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