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격차의 해소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격차의 해소 시리즈 1
알렉스 퀴글리 지음, 김진희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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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격차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

아이가 초등학생이 된 후부터 교육에 관심을 가지다보니 양육, 감정, 정서 등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알아야했고 또하나 아이의 책읽기는 엄마 의지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어떻게 하면 책을 읽을수 있을지 알아야했습니다. 그래서 좀더 과학적으로 읽기에 대해서 접근하고 싶어 <읽기 격차의 해소> 책을 읽고 싶었고 요즘은 실용서보다는 왜 이런지에 관한 이론서를 보고 내 아이에 맞게 적용하는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론서라해도 방법을 제시해서 참고할수 있었습니다.


'읽기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저 또한 읽기라는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되는 것인줄알았습니다. 하지만 대화만 했던 아이들이 책을 읽는다는건 너무 어렵다는 것을 알았어요. 철자에 소리를 대응시키기, 단어의 결합 방식을 인식하기, 글의 관습에 따라 읽기, 풍부한 배경지식 활성화 등이 필요한것이라 아이들에겐 너무 어렵다는 것을 받아들일수 있고 이해할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우기에 교사들의 가르침이 너무 중요한데 교사들은 대부분 읽기에 숙련된 사람들이라 아이들이 왜 읽을수없는지 알수없어 정확하게 가르칠수 없는것도 원인중에 하나인것 같아요.


'정신 모델형성과 독해력'

정신 모델이란 책을 읽으면서 심상이 그려지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기 위해서는 책 내용이 이해가 되어야 그려질수 있는 것같아요. 배경지식, 추론도 되어야하는데 읽기 전, 중, 후에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알면 정신 모델형성이 되어 독해력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상보적 읽기는 협력적 독해 방법인데 글을 예측하는사람, 질문하는 사람, 설명하는 사람, 요약하는 사람으로 나누어 읽으면 시너지가 발생하여 좋은 것 같아요.


'읽기 격차 해소를 위한 방법'

읽기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했는데 역시 글을 읽고 생각하고 필요한거 기록하고 요약도해보고 설명도 해보고 , 질문도 해보고, 개념연결도 해보고 학습을 잘하기 위한 방법과 비슷한것같아요. 제가 배움을 필요한 삶을 이해한 후부터 모든건 이해를 하고 방법을 찾아보면서 문제 해결을 하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읽기 격차 해소도 마찬가지인것 같아요. 아이들의 읽기를 위해서는 반드시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고 부모가 올바른 방법을 알아야 코칭을 할수 있기에 부모님과 교사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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