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 평생 공부 습관을 만드는 독서와 글쓰기, 한 권으로 끝내다
오정남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능과 독서'

독서와 글쓰기 책의 시작이 강점지능, 감성지능, 정서지능(감정)에 대해서 시작한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어떤한 행위(독서나 글쓰기)를 하기위해서 읽고싶다, 쓰고싶다는 감정이 생겨야만 억지로 하게 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할수 있게 되고 어떠한 책을 읽고 어떤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느냐는 강점지능이 영향을 줄것같아요. 그리고 책을 통해 감성지능이 높아지면서 사회에서 더 잘 생활할수 있지않나 그래서 초등시절부터 독서도 하고 글쓰기도 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독서전략'

책읽는 아이는 부모들이라면 다들 바라지 않을까 싶어요. 저부터도 그렇긴 한데 저희 아이들은 부모가 읽어주는 것에 대해 거부는 없지만 딱히 찾아서 읽지는 않는 아이들이에요. 왜냐하면 책보다 재미있는것이 너무 많거든요. 독서 전략에서는 다양한 경우에서 아이들이 왜 책을 안읽는지나 원인이 무엇인지 알수 있는 내용들이 많아요. 독서를 위해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기도 하지만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배워야하고 그러기 위해선 책에서 배우는 내용이 많기에 책을 잘 읽게 되면 삶이 더 풍요로워지는 것 같아 초등 때 도와주면 좋을 것 같아요.



'글쓰기 교육'

책읽기는 어찌어찌 집에서 같이 읽는다해도 글쓰기는 막막했거든요. 어른인 저부터도 글쓰기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적도 없고 잘 쓰지도 못하니까요.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서부터 국어책을 보기 시작했는데 국어책이 참 잘 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이대로만 하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가 다 될것같은 느낌... 학년별 글똥누기로 글 근육키우에선 교과과정에 맞게 학년별 가이드가 있어서 아이들과 어느정도까지 하면 좋을지 감이 라는게 생겼어요. 저희 학교에서도 이런식으로 쓰기과정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다양한 책 소개'

<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책에서 학년별, 주제별, 그림책, 부모님들 위한 책등 다양한 책을 소개해줘서 도서관에 가는 발걸음이 가벼워져서 좋더라고요. 사실 전 실용서나 자기계발서는 읽지만 소설류는 거의 읽지 않거든요. 그 이유가 잘 이해가 안가고 어렵기도 하고... 저같은 분들 많을 텐데 책을 읽기 시작하는 부모님을 위한 책 소개가 있어서 꼭 볼려고요. 아이들이 책을 읽기 위해선 꼭 부모가 읽는 것이 좋은데 이참에 가족독서를 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