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습관의 힘 -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이유진 지음 / 북센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들이 요즘 아이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길 원하잖아요. 하지만 여러 책이나 영상을 보면 학습만으로 자기주도가 되기는 참 힘든것같았는데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초등 습관의 힘> 책을 보니 자기주도학습은 공부만이 아닌 생활습관, 자발성, 관계, 학습 등이 잘 되어야만 스스로 할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또 아이혼자만이 아닌 가족의 도움이 꼭 필요하기에 부모님들이 읽어보시고 가족회의를 통해 아이의 자기주도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여주는것도 좋은 것 같아요.


아이들이 태어나서 성장하게 되면 부모가 해주는 것에서 스스로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아이의 생활습관에 노력을 해야할것같아요. 그래야 이런 습관이 초, 중, 고의 학습에도 영향을 주거든요. 저희 집도 규칙을 정해놓고 하는 일들이 많은데 이렇게 하다보니 아이들이 스스로 할줄 아는것이 많이 생겼어요. 운동과 자신만의 시간도 꼭 필요한데 운동은 모든것의 기본이고 자신만의 시간이 있어야 아이들이 생각이란걸 할수 있고 자기에 대해 돌아볼수 있는 것 같아요.


공부습관을 위해서는 어떤 질문에도 대답하고, 질문을 허용하고, 배움 노트쓰기가 마음에 들었어요. 질문에 대답할때 사람을 생각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사고형 뇌로 변할수있거든요. 그리고 질문을 허용해야 아이들 호기심이 더 발달하는데 교육과정이 점점 질문을 허용하는 분위기로 바뀌면 좋겠어요. 공부에서 개념이 너무 중요한데 배움 노트를 쓰면서 아웃풋이 나와 아이의 머리에 더 잘 기억될수 있는 것 같아요.


사람이 살면서 자존감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부모라면 반드시 아이의 자존감을 키울수 있게 도와주어야하는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선 아이를 믿어줄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하고 아이가 힘들때 이야기 나눌 사람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아이가 본인 마음을 받아들이기도 쉽고 그러면서 친구관계에 문제가 생길때도 이겨내기 쉬운것 같아요. 취미생활을 통해서 기분이 안좋을 때 기분전환하여 다시 힘내서 학교생활을 할수 있게 하는 것도 좋고. 초등시기부터 공부보다 더 중요한 다른 습관들이 잘되어진다면 자기주도하는 아이가 되는건 쉬운일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