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사자성어 ㅣ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5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유앤북 / 2022년 5월
평점 :

요즘 저는 저희 아이의 독해력과 문해력에 관심이 많은 상태예요. 학교 교과목 뿐만아니라 아이가 이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무언가를 듣고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이런것을 기반으로 사고하고 표현해야하기에.. 그런데 생각보다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기가 쉽지 안잖아요. 책만 읽어서 문해력이 생기는게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의 문해력을 위해 어려서부터 도와주워야하는 것 같아요.

문해력을 위한 가장 기본이 어휘라고 생각해요. 우선 단어의 뜻을 알아야 이해가 되는데 우리나라말이 한자어가 많다보니 한자 음뜻을 아는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 학교 수업 복습시에 음뜻을 알아보며 단어를 이해하는데 나중에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아이가 조금씩 유추를 하더라구요. 이런게 쌓이면 학교 수업에 나오는 단어들정도는 이해할것같고 그러기위해 단순히 한자를 외우는 것보단 아이들이 재미있게 접할수 있는게 좋은 것 같아요.

<빵빵한 어린이 사자성어> 책을 보고 아이가 한자 음뜻도 알면서 사자성어 뜻도 유추해보고 이해할수 있게 재미난 그림들로 되어있어서 마음에 들었어요. 아직 초등아이라 뜻을 알려줘도 이해하기가 어려운데 빵빵가족들이 상황을 보여주니 아이들 입장에선 속담 이해하듯 쉽게 이해할수있었어요.

사자성어를 알면 좋은 점이 길게 말하지 않아도 상황에 맞는 말을 할수 있기에 표현력이 좋아지고 이 상황엔 어떤 사자성어를 쓰면 좋을지 생각하여 사고력도 키워지고 점점 커가면서 학습에도 도움이 되고 이심전심, 인지상정 등 마음과 관련된 사자성어들도 많아 아이들과 마음, 공감등을 깊게 얘기하며 같이 재미나게 볼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