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2학년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의 교육 목표는 문제해결능력 인것 같아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선 우선 문제가 뭔지 알아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문해력이 필수이고 문제이해 후 해결하기 위해 사고를 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래서 저희 아이는 아직 초등학생이라 글을 보고 이해하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여 문해력책을 보게 됐어요.




우선 좋은글 읽기를 위해 다양한 갈래와 양질의 글이 포함 되어있나봤고, 교과과정을 반영하여 글감을 선정했는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체계적인 읽기를 할수 있는 글인지 봤어요. 그래야 초등 아이가 좀 더 이해하기 쉬울것 같아서요. 사실 제가 아이와 책을 읽는 것 까지는 잘 할수 있는데 다 읽고 뭘해야하는지가 참 고민됐거든요. 아이와 쉽게 할수 있는 독후활동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전 문해력의 가장 기본이 어휘라고 생각하는데 어휘, 어법 활동을 할수 있게 되어 아이가 초등국어시간에 부담이 덜하고 초등글쓰기를 할때도 조금은 편안해 질 것 같아요.




저희 아이 2학년 초등국어 교과서를 보니 인물이나 글쓴이의 생각이나 마음을 이해하는 내용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다양한 글감이 있었지만 저희 아이는 동생이 있던터라 '지후야, 미안해' 글감을 같이 읽어봤어요. 아직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해서 딱이다 생각했거든요. 아이와 책에 나온 생각거리와 너라면 어떻게 할지, 등생이랑 뭘하고 놀고 싶은지 등 이야기를 나누어 봤어요.





생각이 열리는 어휘에서는 2학년 아이들이 모를만한 어휘가 많아서 같이 보면서 단어도 찾아보고 한자음뜻도 찾아보고 그림도 찾아보면서 하니 아이가 쉽게 이해했어요.



어법은 사실 저도 잘몰라서 같이 공부하는 중이네요. 다르다, 틀리다 생각보다 잘못 쓰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아이와 꾸준히 재미있게 해봐야겠어요.



창비교육으로부터 제품만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