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살리는 잔소리 죽이는 잔소리 - 아이의 그릇을 키우는 43가지 비결 엄마의 서재 10
정재영.이서진 지음 / 센시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잔소리가 많았던 요즘 책을 떨리는 마음을 펼쳤다.

역시나 내가 아이들에게 해대는 소리가 모두 포함되어 예시로 들어놓은 듯 하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에게 잘될 수 있도록 늘어놓는 잔소리가 아이들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이 되고 자존감이 바닥이 나고 부모와의 거리감을 만드는 거라니?

 

책펴낸이는 얼마나 아이들과의 소통의 문제가 있었을까? 생각해본다.

책을 펼쳐낼 정도라면

자녀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반성하는 마음으로 오해를 풀고자 하는 마음으로 책을 써내려 갔을 것이라본다.

 

내가 생각해도 이런 건 분명히 가르쳐야한다고 생각되었던 실마리들이 조금씩 풀려나가는 기분이다.

지금의 살아가고 있는 부모세대들에게 희망의 메시지처럼 어쩜 모두가 똑같은 마음일까?

 

그런데 내가 겪지 않았던 부분에서는 아직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도 있다.

어렸을적 큰 트라우마가 없었던 사람이 아이들에게 대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

그것도 욕심때문일까? 아직도 풀리지 않은 실마리들도 있기도 하다.

실마리들이 풀리지 않는 것들은 먼 훗날 내가 책을 펴낼까도 생각이 든다.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을 해왔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한 행동으로 부모 욕되게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자주 했었다.

생각해보면 나의 챙피한 마음이지 아이들은 실수하면서 자라는 것을 모질게 몰아친다.

그리고 위의 사진의 예처럼

아이들을 내 산물인양 지적하고 부정적으로만 생각하고 판단하고 말을 해버린다면 아이들은 그 말을 듣고 자라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부정적인 요소가 내면에 자리해 자신의 꿈을 펼치지 못한다고 여러 책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얼마전 목소리 사용 설명서라는 강의를 들으러 다녀온 적이 있다.

나의 목소리는 상대방이 잘 들린다.

녹음해서 들리는 목소리로 상대방에게 우리는 40평생 30평생 50평생 써먹어왔다.

녹음테이프의 목소리는 내 목소리가 아닌 것 같지만 살제 나의 목소리다

나도 듣기 싫은 목소리인데 듣는 사람들의 입장을 어떠할까?

평생 살아오는 가족은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었겠다라는 생각이 스쳐간다.

반성하고 반성하는 시간이 되었었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아이들과 놀기도 잘하는 나 조차도 내 아이들에게는 잔소리가 무척이나 심한 듯 하다 책을 펼쳐보면 말이다.

돌보아 주지 못한 공백으로 부모교육을 다니면서 아이들에 대한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러가 배우기만 하면 뭐하노라는 뇌리가 스치는 순간 아이의 그릇을 키우는 43가지 비결 내 아이 살리는 잔소리 죽이는 잔소리 책을 만나게 되었다.

나에게는 큰 행운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고치고 변화될 것이 많이 있어서 나에게 온 것이라 생각하며 아이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앞으로 보여 주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잘못도 없는 아이를 함부로 비난해서도 안된다고 하는데

나는 어제도 아이에게 버스를 같이 타고오면서 아이가 핸드폰을 하고 있었고 나는 졸리는 듯 안 졸리는 듯 오면서 내리는 곳을 지나쳐 다시 40분 가량을 되돌아 왔다.

그 순간 아이에게 핸드폰만 하고 있으면 어떡하니라며 핀잔을 주었다.

나 조차도 무언가를 집중하면 항상 1정거장이상 더 가서 내리는데도 말이다.

이 책에서 또한 한가지 와닿는 말이 있다.

나쁜 반응을 한번 보였으면 좋은 반응을 다섯 번 보여야 관계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내가 육체적 마음적으로 힘든 시기가 왔었는데 그 때는 무언가에 홀린 듯 아이에게 많은 잔소리를 퍼부어대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잘 놀던 아이가 한쪽에 구멍이 나버렸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좋지 생각하며 많은 공부를 하기 시작을 했고 교육을 다니기 시작했다.

그런데 매일 공부와 교육만 많이 들었지 아이에게 실천은 많이 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이 글귀를 보면서 바로 이거야라고 생각이 스쳐지나간다.

이 책에서는 자녀들에게 긍정적인 반응 예시를 들어놓았다.

어느 책에서든 많이 보던 글귀들이다.

관심보이기, 애착표현하기, 상대가 중요하다고 말하기. 감사와 사과 표현하기, 상대의 관점을 받아주기 얼마나 많은 책에서 강연에서 듣던 말이던가?

들어도 보아도 항상 새롭게 느껴진다. 왜일까?

지금 내 관계가 어색하기 때문일 것이다.

항상 부정적인 표현을 자주 했던 부모님이라면 예시로 들어놓은 표현을 연습하며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연습을 하면 좋을 듯 하다.

 

 마지막으로 이 책 앞 표지에는 1,2,3부로 나뉘어 잔소리를 어떻게 긍정적인 표현으로 바꾸면 좋은지 나열해 놓았으니 바쁜 시간 쪼개서라도 보고 아이들에게 실천해보자

그리고 이 책의 좋은 글귀가 있어 밑줄을 그으면서 읽은 글귀를 한번 나열해보자면

부모가 아이의 잠재력을 믿지 않고 아이의 미래를 불안해하면 그 감정을 고스란히 아이에게 전달된다.

아이를 때린다는 것은 무능력한 부모라는 반증이다.

화초가 태양을 향해 마음껏 자라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는 정원사가 되어야 한다.

아이와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는 부모님들이라면 한번쯤 읽고 아이들에게서만 문제점을 찾는 것이 아닌 내 자신에게서 찾아야 비로소 그 어려움이 해소된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깨달음을 얻어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http://cafe.naver.com/bookchild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