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리 해빗 - 100명의 천재를 만든 100가지 습관
교양종합연구소 지음, 유선영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평점 :

<데일리해빗>은 100명의 천재를 만든 100가지 습관이라는 주제로 세계 유명인들의 매일 하는 습관이나 인생철학 등을 담고 있다.
새벽 기상, 독서, 감사 일기 쓰기 등을 매일 꾸준히 습관으로 만들어 하루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인물들은 우리와 다르게 특별한 습관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들이 매일 하는 습관은 우리가 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다. 단지 꾸준히 매일 같이 하고 있느냐 없느냐가 가장 큰 차이이지 않을까 싶다.

빈센트 반 고흐는 매일 그림을 그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누가 알아주는 것도 아닌데 꾸준히 그림을 그렸고 인정을 받았다고 한다. 처음 자기계발을 시작할 때는 다른 사람들도 하니까 나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새벽 기상을 하게 됐다. 같은 습관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모임에 들어가서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의욕적으로 하고 싶어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그들의 시선을 의식하고 따라가지 못하면서 자괴감이 들었다. 그렇게 점점 새벽 기상은 멀어져 갔고 습관으로 만들지 못했다. 그런 점에서 남들을 의식하지 않고 알아주든지 말든지 꾸준히 그림을 그렸던 고흐의 마이웨이가 부러웠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하는 것을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꾸준히 해야겠다고 마음먹어본다.

쇼헤이의 '반성 일기'는 실천해 보고 싶은 습관이다. 하루를 돌아보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아서 고민하고 바꿔나간다면 같은 상황이 되었을 때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하지 않는가? 반성을 통해 훨씬 나은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다.
감사일기만 쓸 것이 아니라 반성 일기 쓰기도 필요하다고 본다.

라이프워크에 대한 질문이란 부분이 눈에 들어왔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나로서는 혼다 켄의 질문법이 마음에 와닿았은 것 같다. 꾸준한 습관을 만들고 브랜딩을 한 분들을 보면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왜 하고 싶은지, 왜 해야 하는지, 왜 필요한지 등에 답을 하며 동기를 찾고 습관을 계속 이어가고 결국은 성공을 한다. 지속적 습관을 위하여 '나'에 대한 질문을 꼭 하고 넘어가야겠다.
사소한 습관 하나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끈다!
|
하나의 습관을 꾸준히 하면 다른 습관도 같이 할 수 있고 그것들이 모여서 결국 성공으로 가는 토대를 만들어 줄 것이다. 매일 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들처럼 세계의 유명 인사들도 평범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 결코 특별하지 않다.
책에서 소개하는 습관 중에 눈에 들어온 것들이 있다면 하나씩 실행해 보고 지속하는 습관으로 만들어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