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챌린지 - 생애 첫 재테크 다이어리
김지아(댈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알게 된 금융 유튜버 댈님의 책이 나왔다고 하여 읽게 된 책이다. 부제로 적혀있는 '생애 첫 재테크 다이어리'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이어리에 기록하듯이 재테크에 대한  A to Z을 적어가며 단계를 밞을 수 있게 되어있다.



집을 사던 투자를 하던 하고 싶을 일을 하기 위해서도 종잣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있다. 종잣돈을 모으기가 쉬워보이지만 막상 시작을 하면 갑자기 돈이 필요할 수도 있고 지출이 수입을 넘어서 마이너스가 되면 깨서 사용하기도 한다.






재테크 초보자들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독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워크북 형식으로 되어있다. 단순하게 저자는 재테크를 이렇게 했고 저렇게 투자해서 돈을 모았어요를 설명해주는 것이 아닌 독자가 직접 돈에 대한 생각을 해보고 돈을 왜 모아야하는지 적어봄으로써 머릿 속으로 막연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한번더 확인하고 종잣돈에 대한 마인드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종잣돈을 모아야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하기보다는 모으려는 이유와 구체적인 금액과 기한을 정하여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 처음부터 월급에 반을 뚝 떼어서 넣기는 힘들테니 목표를 작게 쪼개서 시작하는게 좋을 것 같다.


무리하게 목표를 잡고 실행하려다보면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그 부분에 유의해서 목표를 잡으면 좋을 것 같다.



책은 종잣돈을 모으려는 이유와 목표를 잡는 것에서 시작하여 돈을 관리하는 방법, 모으는 방법, 근로소득 이외에 추가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법과 재테크 공부에 관한 것들을 다루고 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뭐든지 기초부터 쌓아올리다보면 높은 곳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재테크를 하던지 공부나 일을 함에 있어서도 기초가 탄탄하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책에 나와 있는 질문을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재테크 근육이 생기지 않을까?



딱 하나 책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 속 질문들에 대한 저자의 답변이 있었으면 좋았겠다 싶었다. 그랬다면 독자가 답변을 적어가며 저자의 답변을 보며 동기부여를 얻었을지도 모른다.

초보는 고수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법이다. 



그런 아쉬운 점을 뒤로하고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질문에 답을 하나하나 적어가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