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전하지 않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다 - 당신이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최영재 지음 / 자화상 / 2022년 4월
평점 :

TV 프로그램 <강철부대>를 시청하면서 알게 된 최영재 마스터의 책이 나왔다고 하여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궁금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제목부터가 <도전하지 않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다> 새로운 것에 발을 내딛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소리쳐 외치는 것 같지 않은가?
브라운관에서의 최영재 마스터는 항상 당당한 모습으로 설명해 주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 책의 내용도 봤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자신의 신념과 소신이 듬뿍 들어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1명의 707 대원을 뽑을 때에도 보통은 1명이면 기회도 안 오고 안될 거라고 생각하고 포기하기 마련인데 그는 포기하지 않고 면접과 신체검사까지 최선을 다했고 결국 원하던 자리에 선발된다.
술을 마신 다음날 산악구보에서도 몸 상태가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이를 악물고 다른 팀원보다 앞서 1등으로 도착하는 악바리 같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소개해 드린 2개의 에피소드만 보아도 힘든 여건을 이겨내고 결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그를 보고 힘들면 포기하고 부정적으로 행동했던 나를 반성하게 됐다.
일단 시작하고 단념하지 않으며 할 수 있다는 정신으로 앞으로 나아가야겠다.

슬럼프에 빠지면 그대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포기하게 되는 경향이 많다. 그럴 때 잠시 쉬며 다시 시작할 에너지를 충전하여 도전한다면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휴식을 취하며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달려들 수 있는 준비를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늦더라도 완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겠다. 할 수 있다!!!

도전하지 않으면 성공도 실패하는 법도 알 수 없다. 타인이 하는 것을 보고 "내가 하면 저것보다 잘하겠다. 왜 저렇게 했대." 하며 말은 쉽게 할 수 있어도 정작 당사자가 아니기에 그 이면에 땀과 노력과 경험치는 알 수 없다. 그들의 노력을 깎아내릴 생각은 하지 말고 경험을 해보고 말을 하자.
직접 얻는 것은 간접적으로 얻는 것보다 값질 것이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부딪치고 경험을 해봐야 내 것이 되고 성공을 알게 되면 발전을 할 수 있다. 누가 그러던데가 아니라 해봤더니 어땠다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다면 가만히 있지 말고 그 일에 도전하면 좋겠다.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내 것으로 만들어보길 바란다.
당신의 목표를 향한 첫발을 응원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