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이른 나이에 충분한 돈을 벌고 은퇴를 하고 파이어족으로 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요즘이다. 특히나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산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지 궁금해진다.
그러던 찰나에 눈에 들어온 <파이어>다. 도서의 제목처럼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노하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의 첫 이야기는 저자가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했던 과정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대 초반의 나이부터 체스강의를 통해 돈을 모아 투자를 했다는 얘기에 놀랐다.
그 시절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모았지만 한 학기 등록금정도를 벌고 우연찮게 만든 카드를 조금씩 사용했었기에 일찌감치 투자했다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은 마인드 자체가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가 사용한 작은팁에서도 흔히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실천하지못한 부분을 발견하고 반성할 수 밖에 없었다. 3년전 독립하기 전까지 부모님집에 살았음에도 지출은 많고 저축은 많지않아 집을 구할 때 이거밖에 모으지못했나 부족한 돈을 보며 힘들었던 적이 있었다. 당시에 후회를 하고 돈을 모아보자했지만 얼마안가 흐지부지되고 지금까지 모자란 금액을 어떻게 메꿔야하나 고민하고 있다.
해외여행 역시 같은 지역을 몇 번이나 갔고 갈 때마다 마음은 즐겁고 신났을지라도 다녀오고 난 뒤에 허덕인 건 당연한 수순이였다.
이렇듯 이미 알고 있는 팁이지만 적용하지 못해 돈을 모으지 못한 사람은 나만이 아닐 것이다.

인터뷰어들이 돈을 모으는 과정에 사용한 팁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하라고 알려준 것임에도 저렇게 까지해야되나 모아놓은 돈이 없어서 저 사람들은 출발선부터 다르다고 입버릇 처럼 얘기만 할 뿐 도전하고 실행해보지 않았다. 말로만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고 떠들고 있었던 것이다.
인터뷰어 뿐만아니라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은 일단 마인드부터가 틀렸다. 과정은 힘들지라도 끝에는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고 실행했어야했다.
책에 나온 인터뷰어 모두 운으로 그 자리에 간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를 해가며 일궈나간 것이다.
책에서 그들이 전해준 노하우를 한번에 모두 적용해볼 수는 없겠지만 지금 당장 실천해볼 수 있는 것들은 꼭 해보고 할 수 없다는 생각을 버려야겠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배워서 꼭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를 바래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