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 - 최고의 나를 이끌어내는 부의 심리학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버리지>, <머니>, <결단> 의 작가 롭 무어의 결정판이라는 <확신>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전해줄지 궁금했다. 책을 읽어가면서 <확신>이라는 책은 멘탈이 약해진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읽어내려가면서 요즘 느끼고 있는 생각이나 마음상태 등을 콕집는 문장들이 나와 깜짝 놀랐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에서는 이렇게 해보라고 애기만 하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주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확신>에서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예시를 들어줘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자존감



책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는 '자존감'이였다. 내 마음을 돌아보고 다독여주고 나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자존감이 상승하고 우리가 이루고자하는 일에 대해 확신을 갖고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무언가를 배울때도 이미 나보다 훨씬 잘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기분이 처지고 갑자기 하기싫어지고 그만두게 된다.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더라도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그런 것에 휘둘리지않고 나의 페이스대로 공부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내가 흔들리않는 기준을 가지고 있고 자존감이 강하다면 부자가 되던 꿈을 이루던 앞으로 쭈욱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이 무엇을 시작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혹은 얼마나 많은 경험을 쌓아놓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정해진 기준 같은 건 없다. 따라서 의심을 멈추고 세상을 향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라. 숨지말고 드러내라. 징징거리지 말고 자기만의 색으로 환하게 빛나라. - 96p


새마정 모임을 하면서 성과를 내야하는데 쉽지않다. 이미 저 멀리 뛰어가신 분들이 많은데 정작 나는 독서말고는 할줄 아는 것이 거의 없다. 손재주가 좋은 것도 언변이 좋은 것도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 독서라는 것도 다른 독서인플루언서들이나 리뷰쓰시는 분들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질만큼 깊이도 있고 인사이트도 있는데 내 리뷰는 왠지 거기에 못미친다는 생각에 쓰기 싫어질때도 많다. 하지만 이 문장을 통해서 하나 얻은 것이 있다면 정해진 기준같은건 없으니 의심을 멈추고 내 방식대로 써도 된다듯한 희망적인 말이였다. 기준은 내가 정한 것이지 남이 정해주는 것은 아니니 누가 뭐라고 하든지 계속 써보려고 한다. 언젠가는 그 경지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어본다.

 

롭 무어의 <확신>은 앞으로 나가는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기분이 바닥을 쳐서 우울하지만 이 기분을 벗어나고 싶고 내가 가진 꿈을 꼭 이루고 싶은 마음을 갖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린다. 그리고 책을 한 번 읽고 말 것이 아니라 자존감이 떨어진다 싶을 때마다 수시로 보고 힘을 얻을 수 있는 책이라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책이 마무리되면서 저자가 해준 한 마디를 끝으로 리뷰를 끝맺어 볼까한다.


나는 정말로 가치 있는 사람이다.  -337p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