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토리 - 데이터를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바꾸는 방법
낸시 두아르테 지음, 권혜정 옮김, 윤영진 감수 / 한빛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데이터 스토리 : 데이터를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바꾸는 방법


데이터 분석을 하다보니 분석한 데이터를 어떻게 전달해야할지가 고민되던차

데이터를 설득력있는 스토리로 바꾸는 방법이란

소제목이 확 끌려 이 책을 펼쳐들게 되었다.


Text를 쓰고 있지만,

실제로 그 안에 담기는 것은 Context

라는 소개글의 이야기처럼

이 책은 단지 데이터에 관한 책이 아닌

데이터의 의미인 맥락을 잘 전달 하는 방법들에 대해 나온다.

제목이 데이터 스토리라하여 데이터를 소재로 한 편의 소설같은 이야기나

이야기에 맞춰 데이터를 가짜로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데이터를 통해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단순히 사실 전달으로서의 설명을 하는것이 아니라

그 데이터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잘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개발을 하든 기획을 하든 관리를 하든

항상 그 기반이 되는 것이 데이터였다.

일을 하다보면 그 기반은 모두 데이터들이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잘파악해서 기획해야하고

기획한것을 상사에게 고객에게

왜 이렇게 해야만 하는지 잘 전달해야하며 경우에 따라선 설득도 해야하고

다른 팀이나 업체와 함께 할때도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함께 어떻게 처리해나갈지 의논하고 일을 나누고 맞춰나가며 일을 진행했다.

그 후 프리랜서가 되고 내 사업도 하다보니

홍보도 해야하고 영업도 해야하고

다른 업체들과 함께 행사들도 진행하고

강의를 하게 되면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내 경험을 더해

목적이나 주제에 맞게 잘 전달해야 하고

그런 경험들을 떠올리며 이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은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하는 필독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신입이든 경력이든

매일 매일 일어나는 보고!

그 보고도 내가 하는 업무가 데이터가 되어

상사에게 잘 전달해야한다.

사업을 하면 내 사업이 갖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나 다른 업체 또는 투자자들에게

내 사업의 정의, 전망 등을 잘 전달해야한다.

그렇기에 이 책의 파트 4 개를 잘 숙지한다면

뛰어난 보고자, 전달자로서

맡은 포지션에서 빛을 낼 것이다!

트1에서는 데이터 소통의 첫걸음으로

데이터로 소통하는게 어떤것인지 맥락을 전달한다.

이때 의사결정자와 소통하는 챕터2는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것이다.

내가 신입이나 인턴들 교육할 때

제일 먼저 가르치는게 일정관리(우선순위에 따른 일저리)와 보고하는 방법이였는데

이 책을 그때 알았다면 이 책을 읽어오라고 숙제 내줬을꺼 같다^^;


어떤식으로 전달을 해야할지 맥락(큰 흐름)을 파트1에서 잡았다면

파트2부터는 사회초년생들이 또는

제안서, 기획서 같은 문서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하고도 구체적이면서 깔끔하게 정리된 구성과 내용,

사례들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얼마나 구체적이고도 깔끔하게 정리해서 알려주냐면

어떤 구조로 작성해야하며

그 구성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면 좋은지

요약보고서나 발표자료는 어떤식으로 어떻게 작성되어야하고

거기에 활용하면 좋을 단어나 분석방법, 레이아웃,

참고하면 좋을 내용 포맷들도 알려준다.

파트2가 보고서와 발표문서 구조 참고용이라면

파트3는 발표문서를 세부내용 작성할때 추가적으로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이 있다

어떤 차트에서는 어떤 단어들을 배치하는게 더 효과적인지.

어떤 데이터에는 어떤 차트가 좋은지.

차트에서 강조할 부분은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에 대한 부분도 알려준다.

발표자료 만들때 이 부분이 엄청 도움될듯 하다.

레이아웃이나 포맷들이 피피티 템플릿이나

책 편집 디자이너들이 자주 사용하는 포맷들이 많았다.

잡지를 즐겨보거나 세미나 많이 참석하시는 분들은

익숙한 포맷들이 많이 보일듯 하다.^^

책내용 자체가 왼쪽 상세내용, 오른쪽 정리 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익힐 수 있다

파트4에서는 데이터로 소통시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나 예시로 알려주는데

데이터의 효과적인 소통에 대한 책이라 그런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나 사례연구부분은 외국인 저자가 작성해서

한국문화와 안맞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감수자가 국내독자를 위해 익숙한 사례로 바꾸고 추가 설명을 통해

저자의 의도가 최대한 전달되도록 노력했다고 하더니

문화적 차이로 인해 이해하기 어려운 불편함은 없었다.

나는 감정곡선으로 데이터 스토리텔링하는 사례를 재미있게 읽었다.

해당 데이터를 어떤식으로 어떻게 전달했는지에 대해

자세한 시각적자료와 함께 의도를 자세히 설명해줘서 상상하며 읽게 되는 점도 좋았다.

책을 읽다보면 이 책에서 추천하는 방법으로

해당 책 구성이나 내용, 레이아웃 들이 적용된걸 볼 수 있어서

이 책 자체도 훌륭한 가이드가 되는거 같다.

아쉬운점은 책의 판형이...휴대하고 다니기에는 조금 불편했다.

틈틈이 독서를 하는 스타일이라

들고 다니면서 읽는데

작지 않은 크기의 정사각형이라

테이블이 있는 자리에 앉아 펼쳐보기 좋은 책이였다.

약간 직사각형으로 크기를 살짝 줄여도 좋았을꺼 같다.

이 책을 통해

사실에 불과한 데이터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전달하는 한편

그 일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야기로 데이터에 활력을 넣어

다른 사람들이 행동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살아있는한 끊임없이 데이터들을 만들어낸다

업무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소통하는것도 좋지만

나의 데이터와 이 책을 활용해

나의 데이터에서 의미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듯 하다.

'나는 왜 돈이 모이지 않는 것일까?'

'나는 왜 이렇게 바쁜것일까?'

데이터를 활용한 소통에 탁월한 이 책은

사회생활 중 업무적 소통이 어렵거나

말이나 문서를 좀더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