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두려움 없는 도전 -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자서전
샘 월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예시는 그 자체가 훌륭한 학습이다". - 가난한 찰리의 연감


"가장 위대한 투자자는 주식을 팔지 않은 창업자들이었다". - 모니시 파브라이


월튼 패밀리,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기업 가문이다. 현재 월마트의 매출은 600B$ 달하며, 시가총액은00B$에 달한다. 그렇다면, 월마트의 시작은 어땠을까. 어떻게 구멍 가게와 같은 위치에서 시작한 월마트가 20세기 미국 최고의 성공을 이루었을까? 월마트는 무엇이 달랐을까?


나는 샘 월튼의 자서전을 통해, 월마트의 성공 신화를 이해할 수 있다고 확언한다. 월마트의 시작이 동네 마트와 다르지 않았음에도, 무엇이 그들을 성공하게 만들었는가?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은 어떤 태도로 직원과 고객을 대했는가? k-mark, 시어스 같은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에도 월마트는 어떻게 힘을 키웠는가? 같은 질문들에 답을 할 수 있다.


그리고 30년 전에 나온 이 책에, 여러 경영 서적들의 핵심이 담겨있다는 점 역시 흥미롭다.

넷플릭스의 기업 정보 공개의 문화

제로 투 원의 작은 시장 독점과 강자 자기 낮춤 현상,

인 더 플렉스에서 다룬 구글의 장난 문화,

페이스북의 선 행동 후 보고 문화

아마존의 고객집착문화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30년 전 만들어진 이 책에, 30년에 걸쳐 정립된 현대 기업 문화의 정수가 담겨있다.


이 책은 월마트라는 기업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투자자, 혹은 작은 성취를 이루어내고자 하는 기업가, 혹은 타인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끊임없이 진화 시키는 행동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이 책은 필자의 광고 문의 후 책을 증정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