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나를 잘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충분해 - 오늘도 ‘나’를 안아주고 싶은 INFJ 비밀일기
나모 지음 / 비에이블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책리뷰

나도 나를 잘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충분해




나는 INFJ 유형은 아니다. I 성향과 J 성향을 가진 ENFP 이다.

그래서 그런지 꽤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다.

나모 작가님의 책을 읽고, 내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져 있던 이야기들이

꺼내지는 듯한 경험을 했다.

마치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한 친구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듯한,

따뜻하고 위로가 되는 시간이었다.



책 속에서 INFJ의 다양한 모습들이 섬세하고 정확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저마다 겪는 고민과 걱정, 혼란과 갈등, 그리고 이상주의와 깊은 내면세계까지.

마치 내 이야기를 엿듣는 듯한 기분에 몰입되었다.

특히,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받지 못하는

고유한 특성들이 긍정적인 관점에서 조명되어 더욱 큰 위로를 받았다.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 높은 이상주의, 책임감, 그리고 섬세한 감성 등

INFJ의 강점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내면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INFJ가 겪는 고민과 어려움, 그리고 극복 방법에 대한 조언들을 통해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책 속에서 제시하는 실용적인 조언들은 INFJ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간관계, 연애, 사회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INFJ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용기를 북돋아준다.




이 책은 단순히 INFJ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을 넘어,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책 속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숨겨져 있던 감정들을 표현하며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다.

또한, 다른 INFJ들의 경험과 공감하며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에 위안을 받을 수 있었다.

중간 중간 나오는 곰돌이 일러스트도 너무 귀여웠다.

"나도 나를 잘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충분해"는

INFJ에게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소중한 선물이다.

이 책을 통해 나는 나만의 강점과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