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스페셜 에디션) - 카네기 명언이 추가된,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너무 유명해서 귀에 딱지 앉을 정도로 들어봤으나, 나는 읽어보지 못한 책이었다. 아무리 유명해도 읽기 위해서는 그 책까지에게 가는 동기와 의지가 필요로 하다. 그리고 드디어 그 계기가 생겨서 읽어보게 되었다.

책에서도 나오듯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사람들은 지식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따라서가 아니라, 인간관계를 어떻게 잘 맺는가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일이 많다. 그래서 한 선생님께서 학교 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사랑받고 있는 사람을 관찰하라'고 하셨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그 사랑받고 있는 사람이 '데일 카네기'이다.

데일 카네기는 이 책을 통해 실제 인물과 사례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사랑받을 수 있는가, 인간관계를 잘 풀어나갈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상대방의 실수는 지적하지 마라, 상대가 몰두해 있는 화제에 대해 이야기하라, "네"라고 답할 수 있는 얘기부터 시작하라, 상대방이 이야기하고 생각하게 하도록 해라, '나'가 아니라 '우리들'이다 등 알고 있었지만 관계를 해결하는 전술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해본 적이 없는 이야기들이었다. 이는 사례 덕분에 더 실감나게 다가온 것 같다.

사실 인간관계론 이후에 나온, 관계에 대한 많은 책들 덕분에 화법이나 사교술이니 등에 대한 것들을 꽤 알아왔다. 그러나 책을 곁에 두고 실천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활용법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독자의 활용까지 생각하고 있다. 다음 챕터에 들어가기 전까지 그 전 챕터를 두 장씩 읽어라, 밑줄쳐라, 실행방법을 수시로 생각하라, 매달 한 번씩 읽어라, 책과 관련된 진전과 과오를 체크해라, 언제 어떻게 원칙을 실행했는지 방법과 날짜를 기록하라 등. 활용법을 알려주며 아주 철저하게 교육시키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게으른 나도 한번 활용해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