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순간 흔들려도 매일 우아하게 - 모멸에 품위로 응수하는 책읽기
곽아람 지음, 우지현 그림 / 이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순간 흔들려도 매일 우아하게>
-곽아람 지음-

‘책 속의 여성들은 어떻게 삶이 존엄을 지켜주는가’

✨우아하게 나이 드는 것, 어떤걸까요~
-어떠한 고난이 와도 밑바닥까지 추해지지 않는 것,
최대한 우아함과 품위를 유지하는 것, 우아하다는 것은 외형적인 느낌이 아니라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태도에서 나타난다.
중년이라 하기엔 미숙하고 청춘이라 하기엔 무거운 책 속의
우아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책 속의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제일 좋아하는 동화 중
하나인 ‘작은 아씨들’이 있었다.

펜을 닦을 수 있는 검정 앞치마와 같은 재질에 화사한 빨강 리본이 달린 모자라는 ‘글쓰기 작업복’차림으로 추운 다락방에서 사과를 먹으며 글을 쓰던 조에게 감정이입 할수 있었다.(p51)

나 역시도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어떤날은 펜을 잡기도 싫어지는 순간이 있다. 하지만 글을 쓰는 나는 본래의 나와는 조금 다른 내가 된다. 나답게 쓴 글이 진실한 나의 글이 된다.

P53 네 글에는 진실이 담겨 있어. 그게 비결이야. 유머와 비통함도 생생하게 살아있어, 이제 너만의 방식을 찾은거야, 넌 유명세나 돈을 바라지 않고 진심을 담아 글을 썼어. 그렇게 잘 커나간다면 우리도 너만큼이너 행복할 거다.

P60 내 작은 책들이 내가 한번도 꿈꾼적 없는 방식으로 읽히고 소중히 여긴다.(그 작은 책들이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끈다)
P61 ‘쓰는여자’가 된 이후 그 사실에 무엇보다 감사하다.🙏

🪞’유리 가면’이야기💫
-재능을 타고 났으면서도 부단히 노력하는 여자들의 이야기이다.

P70 누구나 가면을 쓴다. 일할 때 특히 그렇다. 여린 속마음을 들키지 않고 커리어우먼처럼 보이려고 때론 웃고 때론 화내고 목소리 톤을 조정하며 연기를 한다. 직장이라은 무대에서 업무상의 자아는 ‘유리가면’을 쓰고 있는 듯 하다.

정정당당하게 노력을 기울여, 차근차근 하나씩 자기힘으로 일궈나가는게 좋은 방향이다. 자존감과 자신감은 제 손에서 나온다는 ‘유리가면’ 이야기를 믿어보고 싶다.👍


🎀 빼놓을수 없는 빨강머리 앤 이야기.
P103 앤, 네가 좀 보통 애와는 다르다는 소문을 듣고 있었지만 정말 그렇구나, 허지만 나는 너를 좋아할 수 있을 것 같아.

-누구나 남들과는 다른 점이 하나 둘씩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친구가 된다는 건, 나의 결점 하나를 친구가 덮어주고, 친구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앤이 오랫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 이유에는 무심결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식물에게, 풍경에게도 감탄사를 연발하는 모습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
P112 특히 앤은 무생물들에게 생명을 부여하잖아요. 그게 좋았어요, 앤이 보여주는 긍정이 좋아요( 나도 그 빨강사과같은 앤의 에너지를 좋아한다)

📚책의 힘이란 무엇일까? 단지 지식만을 주는 행위가 아닌, 책 한권이 주는 에너지.
P290 책 읽기란 어린날의 내가 울고 있는 자신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 건넨 최초의 악수이자 어른이 된 내가 아직도 마음 밑바닥에 웅크리고 있는 어린 내게 눈물과 위안으로 부단히 건네는 악수이기도 하다.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실시한 최초의 교육이자, 최후의 교육일 것이다.🗝📚
(나의 개인적인 소망으로 독서지도 교육이 초중 정규과정에 있길 바란다, 교과서에 나온 내용말고 책 바르게 읽기, 올바르게 생각하면서 읽기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자기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사랑한다(p171)
목소리를 높이 것에 부끄러워 하지 마라, 목소리를 높여야 할때는 외로운 목소리가 되지 않게, 다른사람들과 함께하라(p264)

🦋마흔에 가까워지고 있는 30대 여성이 읽기 좋은 책이다.
지금 비록 고난과 역경이 와도 희망을 가지고 살다보면 삶의 여유가 생기는 순간이 반드시 찾아온다는 것, 매순간 흔들릴수는 있어도, 마음 속 열정과 희망의 불씨가 있다면 아름답게 나이 들수 있다는 것, 우아하게는 마음먹기 나름이라는 태도의 문제라는 걸 알려주고 있다. 감사하기와 기쁨의 행위를 멈추지 말라🙏

-이 책은 이봄 출판사에서 제공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