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쇼핑몰.G마켓/옥션.쿠팡.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제작 - 구매패턴분석 + 포토샵 핵심기능 + 디자인 + 실무형 HTML, 개정5판
김대용.김덕주 지음 / 앤써북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본인은 IT 전문가로서 업무를 맡다가 기회가 되어 마케터로 직업 전환?이 된 상황입니다.
물론 혼자서 기획/제작/편집/광고 등을 맡아 끝없는 배움과 연구, 개발 등 아직도 많이 부족한데요.
이러던 찰나 또 기회가 있어 쇼핑몰도 해야하는 상황도 생겼습니다. 지금은 몸이 열개라도 모자란다는
문장을 몸소 체험하며 지내고 있군요.

아무튼 온라인 스토어를 준비해야하기에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상세페이지라 판단되어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모르는 분야니까!

그러다가 딱 제목부터 마음에 드는
오픈마켓 · 쇼핑몰 · G마켓/옥션 · 쿠팡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제작
서적을 발견하였지요.

두근두근 거리면서 목차와 내용을 읽고 많은 배움과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먼저 쇼핑몰에서 상세페이지는 정말 중요하죠
제품에 대한 허위 정보나 신뢰할 수 없는 거짓정보가 있다면 소비자인 입장에서 외면받기 쉽잖아요.
저 같아도 상세페이지를 믿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니, 상세페이지의 정보는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판매자들은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하기위해 상세페이지를 전문 제작 업체에 의뢰해서 진행하는데요.
단품 몇개라면 여러번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판매할 물건이 많다면 외주업체에 맡기는게 부담이 되겠죠?

그래서 본 서적을 고른 이유는 제가 직접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서 외주업체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고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물론 시간 투자도 필요하겠죠!

본 서적은 총 6개 챕터로 구성되어 기초부터 실무까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기획 분야부터 시작하는데요. 상품마다 특성이 있지만 상세페이지도 나름 유행을 타기에 기획이 제일 중요한 시작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단순 상품 안내정도로 생각하면 금물이죠.
작은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기획하고 접근해야하고, 어떤 키워드로 우선적으로 수집하고 비슷한 상품과 상품페이지를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맞춰 기획해야 할지가 중요 포인트에요

상세페이지는 처음 만들 때 부터 잘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오픈마켓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마켓, 옥션 등 같은 상품을 여러 플랫폼에서 업로드 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내용중에 유명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을 사용하여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스킬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에서는 상세페이지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기능 위주로 설명해주고 있고, 제작 해줄 때 만큼의
왠만한 기능을 설명해주더라구요

하지만 상품페이지 디자인을 할 줄 안다고 다가 아니죠?
각각 오픈마켓마다 상품 등록과정에 대한 플랫폼이 다르므로 그것도 공부해야합니다. 각각 오픈마켓 상세페이지들을 등록하는 가이드도 설명하고 있어 그 방법을 잘 배워둬야 합니다.

상세페이지의 기획과 디자인이 끝났다면 상품의 카테고리별 상세페이지를 제작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먼저 상품의 사진도 중요하지만 사용되는 폰트는 더 중요한데요. 상업용 무료폰트도 많이 배포되고 있으니
잘 활용만 하시면 엄청 도움이 되실겁니다.
도서의 예시는 의류, 잡화, 물티슈, 수산물, 뷰티, 아동복 등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평소는 소비자로써 상품을 골랐다면, 이제는 판매자로써 고객들이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기까지 유도해야 하는 입장이므로 잘 학습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은 자기제품에 대한 브랜딩에 관해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상세페이지라고 상품설명만 하는 것은 아니죠. 어느정도 쇼핑몰에서 입지가 다져지기 위해서는 자기 제품에 대한 브랜딩도 필요합니다.
상품평이 좋다면 고객들은 그 회사의 브랜드만으로 신뢰를 가지고 구매하기 떄문인데요. 재주문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종합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HTML에 관한 내용도 답고 있는데요. HTML에 대해서 모르는 초보 판매자분이시라면 외부 제작업체에
상품 페이지 제작을 의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꾸준하게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것이라면 기본적으로 HTML에 대해서 배우는게 경제적으로
큰 이익이 될테죠
오픈마켓 상품 상세페이지에 대해 링크등을 적용할 때 정도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본 도서는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을 어떻게 해야 상품을 잘 팔 수 있을 지에 대한 방법들을 담고 있는데요
PC나 모바일에 최적화된 상세페이지, 우선 검색, 우선 노출 등 페이지 고객 패턴분석과 셀링 포인트를 분석해서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매 전환율이 높도록 제시합니다.

책 내용을 파악하는데는 무리가 없는 수준으로 중요한 점은 오픈마켓 등록 뿐만 아니라 쇼핑몰 디자인 기획 및 제작에 대한 유용한 내용을 배우면서 내 상품들의 셀링 포인트를 제대로 파악해서 운영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