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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는 똑똑한 초등신문 2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최신 뉴스 똑똑한 초등신문 2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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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판단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기 좋은 텍스트는 신문이 대표적이라 생각한다.

우선 내용이 책보다는 길지 않아서 부담이 없을 뿐더라 자신이 좋아하는 소재나 취향의 기사를 읽는다면 나의 생각을 어떻게 구체화할지에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해력에도 도움이 된다그래서 시간이 바쁜 학생들에게 신문읽기는 굉장히 중요하고 꼭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신문읽기를 한다면 바로 실패를 겪는 작업이다. 시도를 항상 하였는데 진득함에, 구조와 틀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몰라 안타까웠는데 알맞은 도서의 출간으로 도움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선 이 도서는 저자가 말한 대로 '연결' 통합' '확장'을 핵심어로 기사들을 모아 게재했다. 많은 기사들을 연결하지 못할 경우는 휘발되어 버리는 가십기사들이 많을 텐데 이런 핵심어로 기사들을 연결하면 생각의 흐름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표지에서는 어떤 분야로 기사를 모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최신 기사를 모았기에 사회와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초등학생을 기준으로 잡지만 학생들 학습수준과 난이도에 따라 심화버전 기사를 함께 읽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qr를 통해 [더 똑똑한 심화버전]기사를 볼 수 있다. 원문과 어떻게 다른지 문장대 문장으로 비교하면서 읽어볼 수 있는데 서술어와 비교. 심화에서는 무엇을 더 채워넣었는지 어휘차이와 함께 엿볼 수 있다.



사실, 제일 좋았던 점은 어휘사전이다. 신문 어휘사전과 배경지식 사전을 모아서 수록했는데 이것만 따로 읽어도 도움이 꽤 되리라 생각한다.


이 도서로 초등학생들의 문해력키우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무엇보다 기사를 통해 나만이 살아가는 사회와 편협하게 바라보는 면에서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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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단편소설 다시 읽기 - 어제의 소설로 오늘을 치열하게 읽어내고 싶은 당신에게
김형준 지음 / 도서출판 해오름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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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 학생들에게 한국 대표 소설을 읽히기 어렵다. 학생들과 시대와 환경이 너무나 다른 배경을 가진 소설을 읽고 이해하는 것도 힘든데 거기에 생각을 논하기도 쉽지 않다. 또한, 가르치는 선생님도 소설을 어디에 초점을 맞춰 접근해야 할지 몰라 평이한 방법으로 등장인물 소개, 대사, 내용 분석등으로 작품안에서만 수업을 진행한다.

이부분에 뭔가 대안이 필요할 때쯤 저자의 강의와 이번에 나온 책을 통해 어느 정도 목마름이 해소되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한 '어느 정도'는 나에게 문제와 책임이 있다. , 많은 함의와 방향을 제시했음에도 소화하지 못한 나의 한계치라고 할 수 있다.

다행히 이번 책으로 방향을 잃었거나 초점을 어떻게 맞춰서 해야할지 모를 때는 길잡이 삼아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설다시 읽기에서 새겨듣고 적용할만한 문단을 찾아 수업에 활용해보려고 한다.

 

1. 현진건 [운수좋은 날] - 불행은 어디서 오는가.

운수좋은 날은 교과서에도 실려 있고 대중문화의 소재로 많이 쓰이면서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반면 작품이 가진 풍부하고 깊은 의미가 단순화하고 희화화 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저자는 말한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한다. 작품 속에서 김첨지의 삶이 불행하다는 것이다. 그 원인은 교과서적으로 보면 '식민지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민지라는 하나의 원인으로 김첨지의 불행이 설명될 수 있을까? 식민지가 아니었다면 김첨지는 그 불행을 겪지 않았을까? 김첨지를 직접적으로 불행하게 만든 것은 인력거꾼이라는 불안전한 고용, 그리고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는 열악한 사회제도.더 나아가 이 사회적 모순에 대해 대자적 인식에 도달하지 못하고 병적인 대응에 매몰된 개인의 태도를 꼽을 수 있다. 12~13

시대상의 어쩔 수 없는 박제화된 김첨지가 아닌 현실에서의 김첨지를 찾아보자는 것으로 해석한다. 식민지 시대에 조선인은 일제의 토지정책으로 땅을 빼앗기고 서울에 빈민으로 살면서 비참한 생활을 하는 원인은 뚜렷하고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해방이 되서 지금 현실은 어떠한가? 현실의 김첨지는 사라졌을까? 인력거꾼은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자영업자이다. 현재 우리 사회의 자영업자는 어떠한가 말이다.

 

2. 전광용[꺼삐딴 리] - 능력주의와 반민족주의

전광용의 꺼삐딴 리는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권력의 입맛에 따라 변신을 거듭해 온 지식인의 모습을 그린 단편소설이다. 뛰어난 어학실력과 의학적 능력을 오로지 자신의 출세만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주인공 '이인국 박사'의 모습은 사회적 존재로서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지를 고민하게 하는 반면교사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엄밀히 따지면 꺼삐딴 리를 마냥 반면교사라 삼아 비판의 대상에 쉽게 오를 수 있을까? 현재 우리 사회에 능력주의에 맞춰 보면 그는 굉장히 유능하다. 살기 위한 치밀함과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에 대한 처세술도 대단하다. 날카로운 눈으로 누가 권력을 가진지 발견하고 접근한다.

저자는 여기서 다른 한편으로 매우 무능하다고 말한다. 긴 흐름으로 역사를 읽지 못하는 사람이기에 우리나라가 해방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읽지 못했다. 그래서 한번도 권력이 되거나 자신이 원하는 시대를 만들지 못했다. 그저 권력에 빌붙어 생존하는데 혈안이 되었을 뿐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해 공감하는 능력도 무능하다.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자신의 딸에 행하는 모습도 그러하다 결국 이인국 박사가 유능한지 무능한지는 '능력'을 어떤 기준으로 바라보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86쪽 참고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가치관과 구조가 우리에게 무엇보다 '능력'을 키울 것을 개인적 성공을 위해 사용할 것을 강요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존재해야 마땅한 무엇을 자주 망각한다. 개인의 양심, 역사의식,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일 수 있다. 그러면에서 이인국박사는 삶을 향해 살아가는 모습에서 무능하다 할 수 있다.

 

3. 조세희 [뫼비우스의 띠] - '백만년 후의 세계'를 위한 난쏘공 읽기

뫼비우스의 띠는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연작소설 중에 한 단편이다. 고등학교 교실을 배경으로 수학선생님이라는 화자를 통해 비교적 직접적으로 주제 의식을 밝히고 있고 다른 하나는 '앉은뱅이''꼽추'가 살인을 저지르는 내용이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는 내용은 '앉은뱅이''꼽추'가 살인을 저지르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열쇠이며 이 두내용을 연결하는 것이 다시 '뫼비우스의 띠'라는 개념이다.

꼽추와 앉은뱅이가 한 사람을 살해하는 장면과 굴뚝에서 하얀 피부를 그대로 간직하여 나온 아이와 검은 재를 입혀 나온 아이의 사례처럼 불행한 타인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행복할 수 있는 개인은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타인의 불행은 순순히 받아들이면서 행복한 삶을 누리는 인간은 분명 어딘가 결핍된 존재이며 그러한 존재가 느끼는 행복은 분명 왜곡된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내 얼굴만을 씻는다고 '검은 얼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굴뚝'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일이라고 한다. 그게 뫼비우스의 띠가 갖는 궁극적인 의미라고 한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아버지''백만년 후의 세계'라는 책에 탐독한다. 그리고 무거운 쇠공을 던지고 사라졌다. '백만'이라는 머나먼 세계는 지금 당장 우리에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머나먼 시간이라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느낌이 아니다.

항상 이 책을 읽을 때 현실에 벌어지는 사건과 한발 나아지는 상황이 아닌 것에 좌절 할 때 저자의 난쏘공 해석을 읽고 조금은 희망이라는 단어도 떠올려봤다.

 

275- 그러므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을 읽고 있는사회에는 절망만이 아니라 희망이 존재합니다.

그러니 조세희 선생님,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여전히 우리는 굴뚝 안에 있기에 선생님의 소설을 여전히 읽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가 아직 '백만년 후의 세계'를 포기 하지 않는 까닭도 여전히 선생님의 소설을 읽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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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고전 독서토론 수업
오성주 지음 / 이비락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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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책을 내면서에서 자신이 왜 이 책을 내는지. 독서토론과 고전읽기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그중 나와 생각이 맞는 장면이 몇 대목이 있는데 첫번째는, 독서토론을 할 때 주장의 근거를 책에서만 가져오기보다는 책에 갇히지 말라는 말이다. 오히려 책속에만 근거를 찾아야 한다고 한정하면 토론에 필요한 주장이나 근거를 제대로 확하보기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김영민 교수의 말로 고전 읽기에 대해 말하는데 "고전 텍스트를 통해서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잇는 것은 텍스트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삶과 세계는 텍스트이다." 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잘 알기 위해서는 고전으로 독서토론을 하라고 말한다.

이 책의 구성은 3개의 파트로 나눠지는데 해설은 기본적인 독해에 관한 부분이다. 그리고 독서질문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을 예시로 제시했고 토론할 때 필요한 쟁점과 팁을 저자의 입장에서 질문을 게재하여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서술했다.

총 12권의 책으로 소개하였고, 단편이나 중편으로 중고등학생들이 양으로는 부담없이 고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도서로 되어 있다. 그리고 논제도 충분히 학생들이 이해할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코치들이나 선생님이 잘 운행이 된다면 독서토론의 맛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중 프란츠 카프카에 대해 논제는 [그레고르에 대한 가족들의 결정은 정당하다. ]에 대해 해설에 대해서는 그레고리의 죽음에서 가족들의 모습과 내 입장에서는 어떨런지에 대해 물어본다. 그리고 인간다움에 대해 질문한다고 말한다.

독서질문중 그레고르의 죽음에 안도하고 감사하는 가족들의 모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토론 코칭은 가족들의 결정이 정당한지. 벌레로 변한 그레고르를 인간으로 볼지도 쟁점이라고 한다.

아쉬운 점은 몇몇 문장에서 주술관계의 불명확성이 보이고 주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호응이 맞지 않다. 그리고 이 고전을 읽지 않았던 독자가 읽기에는 소설과 등장인물의 설명이 부족하다. 그래서 저자의 질문과 쟁점에 대해 공감하기가 쉽지 않다.

논제와 쟁점 내용에서 깊게 파고들만한 논제의 깊이. 새로운 시각의 참신성에서는 아쉬움이 있다. 논제가 쉽거나 많이 거론되는 점으로 진행하였고 쟁점도 저자의 생각이 책속의 근거와 논거가 어울러지지 않는다.

그래도 현장에서 독서토론으로 했던 경험치가 들어간 내용들이 게재되어 있어 현장감을 얻을 수 있어 수확이라고 할 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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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꽃피는 토론 1 - 모든 공부와 통하는, 개정신판 신나는 토론 맛있는 공부 1
황연성 지음 / 이비락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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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장점은 가장 궁금해 하는 이론과 실전법, 그리고 초등학생도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편집 구성이다.

디베이트 토론의 장점은 익히 알고 있지만 교습자나 학습자도 수월하게 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상황을 잘 리드하여 수위조절하여 잘 리드하는 교습자가 계시기도 하겠지만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의 지적인 호기심이나 어휘습득의 차이로 인해, 매우 낮게 토론 내용을 조절하거나 잘하는 학생 위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에서 디베이트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간단하게 나누고 이에 맞춰 부연 설명, 토론에서 자주 지적되는 오류를 설명하여 실전법에서 실수를 덜하도록 만드는 이런 책의 지침서가 반갑다.

또한, 판정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게 잘 나와서 토론에서 판정을 어떻게 위치를 잡아야할지도 알 수 있다.

판정이란 디베이트의 최종변론이 끝난 뒤 양측의 승패를 결정하는 말합니다. 이 단계는 디베이트의 흥미와 박진감을 더해 줄 뿐만 아니라 참가한 사람들에게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베이트에서 판정은 단순히 승패를 가리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가자들을 제대로 평가하고 그들이 더욱 발전된 디베이트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33쪽

판정기준과 판정기준표예시가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2장 실전 토론을 위한 핫이슈 논제 6가지에서는 도덕과 종교, 법과 범죄에 대한 토론을 실전 토론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알려주었다.

120쪽에 있는 안락사 인정해야 할까?는 사회자가 논제를 설명하고 각자 찬성측과 반대측에서 의견을 제시한다.

책에서는 중간중간 안락사의 개념설명과 함께 자료를 같이 보여준다. 영화에서는 안락사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보여주고 다른 나라에서는 안락사 문제가 어떻게 논의가 되어가고 있는지 게재하면서 안락사 문제의 근거를 최대한 모아야 함을 알려준다.

2권에서도 건강,과학, 기술/ 교육문화 스포츠에 관해 논제를 제시하여 토론 실전을 알려준다.

대부분 토론 논제는 지금보다는 앞서서 많이 다뤘던 논제이기에 아이들이 익히 알고 있어 자신의 생각이 바뀌거나 그러지는 않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중 기발한 토론 논제는 [촌락, 도시의 삶, 어느 곳에 사는 것이 더 행복할까?}이다. 대부분은 도시의 삶을 좋아하고 추종한다고 하지만 촌락을 선택할 때의 의견은 어떨지가 궁금했다.

우선, 촌락에서 사는 것이 도시에서 사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의 논제에서 의견은 아름다운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사람들끼리 서로 정을 나눠야 하는데 촌락에서는 마을 사람들끼리 따뜻한 정을 나누고 협력하며 생활할 수 있다고 한다. 셋째는 촌락은 땅값이나 집값, 생활필수품들의 가격이 도시에 비해 낮아 경제적으로 여유있게 생활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반대의 의견은 대형마트 병원, 은행, 공원, 영화관등 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이 많이 생활이 편리하다. 둘때 일자리가 다양하다. 도시는 교육여건이 좋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 논제는 초등학생들이 한번쯤 충분히 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사는 지역이 어디든 다양한 공간에서의 생활터전이 어떻게 움직이고 생활하는지는 꼭 필요하고 알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2권 마지막에서는 다른 토론 방법도 알려주었다.

꽤 알차게 내용을 구성했고 찬성, 반대, 질문, 답변, 최종 변론이 어느문단에서 시작하는지 페이지 양쪽 끝에 인덱스색깔로 구분한 구성은 학생들이 금방 찾아 자신의 의견을 이해할 수 있어 신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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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하라 - 에베소 교회에 보낸 바울의 편지
송태근 지음 / 샘솟는기쁨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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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삼일교회 강단을 통해 에베소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강해한 내용을 중심으로 엮은 것이다.

저자는 에베소서 강해를 미뤄둔 이유를 저자의 말에서 소개하는데 메시지의 넓이와 깊이가 어마어마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설교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고 한다. 코로나 19로 위축된 교회들을 보면서 하나님의 말씀은 에베소서에 있다는 확실을 들어 용기를 내어 강해를 했다고 한다.

배경을 살펴보면 에베소 교회는 바울이 사역 중 가장 오랜 기간 머물면서 성도들을 가르친 교회이다. 한동안 떠났다가 다시 돌아와서 요한의 세례만을 받은 그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강론했다고 한다.

마음의 눈을 밝히소서 에베소서 1:15-23

하나님이 다 정하시고 알아서 다 하신다는데 기도는 해서 뭐하나 라는 생각에 빠진 사람들도 잇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은 기계가 아니라 인격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라고 한다. 우리 모두가 그 뜻을 알기 원하시고 뜻 가운데 살아가길 원하신다고 한다. 하나님께사 우리의 어두운 마음을 조명하여 비추어 주셔야만 우리는 복음과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을 수있다. 이는 신앙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잇다. 마음의 눈이 밝아지길 바라는 바울의 마음에 우리는 그렇게 하고 있을까? 기도로 인해 응답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우리는 우리를 되돌아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섭섭한 마음을 돌리고 있지 않은가?

무엇보다 바울은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는다. 누구를 향하여 무릎을 끓고 기도하느냐는 신앙의 기초이자 본질이다.

미래가 불안해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점이나 타로카드를 보는 경우가 잇지만 문화로 치부하거나 흥미거리로 이해한다. 하지만 내 미래를 전적으로 맡기는 것은 매우 영적인 문제이다. 그 미래를 단순히 점이나 타로카드에 의존하여 살기에는 내 미래를 단순히 성공이나실패에서만 귀결한다고 생각한다. 바울은 그 문제들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동행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말한다. 우리 존재가 복의 통로이고 그 길을 하나님과 동행함을 알려준다.

하나님의 능력안에 주어진 일이기에 더 신뢰가 필요하다.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라. 에베소서 6:10-20

바울이 말하는 힘은 하나님의 능력을 말하고 있다. 스스로의 힘이 아닌 하나님의 힘으로 풀겠다는 고백이 우리를 기도의 자리로 이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하는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에베소서 6:24]

우리를 변함없이 사랑하는 주를 의지하고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신실한 사랑을 믿는 것이다. 오늘 우리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주님과 성도를 향한 신실한 사랑에 붙들리길 소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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