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의 모든 것 (독서 워크북 & 독서 흥미 태도 검사지 별책 구성) -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 선생님이 알려주는
심영면 지음 / 꿈결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고장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독서의 모든것...

 

초등 1학년 저희 아이에게 제일 주고 싶은 것이.. 독서 독립이에요..

아직 저희 아이가 독서독립이 된 상태는 아니기에 이 책이 너무 저한데 딱 맞았네요..

아직도 직접 읽는 것보다 엄마가 읽어주는 걸 좋아하는 아이였는데, 이제 1학년이라고 혼자 읽으라고 한거 조금 반성하고 오늘부터는 읽어달랠때가지 가능한 많이 읽어주려고 해요. 책 읽기가 중요한데 독후감 쓰기, 독후 그림 그리기, 주제 찾기때문에 책 싫어지게 안만들어 줄꺼구요.

초등 독서의 모든것을 모든 초등학생 엄마들과 초등학교 선생님이 다 읽게 된다면

정말 모든 학교가 달라질꺼 같은 느낌이 들어요...

그런날이 오면 좋겠는데.. 열심히 주변엄마들과 선생님께 힘 닿는데로 알리고 싶어요.

 

  인생을 살아가는데 많은 것이 필요한데 그 모든 것의 바탕이 되는 것이 독서이다. 독서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습관이 되어야 하는데, 습관이 되는 시기를 놓치면 독서 자체가 힘들어 진다.

독서는 많은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독서는 아이들의 뇌를 자극해서 이해력과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준다. 또 요즘 핵심이 되는 단어 자기주도학습.. 스스로 공부하게 하는 힘들 키워준다.

말귀를 못알아 듣는아이는 학교에서 환영을 받지 못한다. 말귀를 못알아 듣는다는건 이해를 못한다.는 것이다. 이해력고 이해심을 키울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휘력과 배경지식이다.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키울수 있는 방법 세가지는 독서, 대화, 체험이다. 이 세가지는 상호 보완적으로 되어야 한다.

  우리 뇌는 훈련을 통해서 얼마든지 발달시킬 수 있다. 뇌를 발달 시키기 위해서는 운동, 식습관, 자극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자극중에 가장 중요한 자극은 독서와 글쓰기이다.

책 읽기는 처음에 듣기로 시작한다. 독서는 소리와 관계가 깊다.

  독서는 풍부한 어휘력과 배경지식 이해력과 이해심 전두엽의 활성화와 워킹메모리의 발달까지 공부 잘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한꺼번에 길러준다.

 저의 목표와 같이 여기서도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독서독립 단계가 되어야 한다. 책을 스스로 찾아서 읽는단계가 되어야 한다. 사람은 누누가 좋아하는 것은 잘하고 잘하면 더 좋아하게 된다. 독서가 이렇게 되면 정말 좋을꺼 같다.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 다면 책 읽어주기로 좋아하게 만들어 주자. 소리는 뇌를 활성화 시켜준다.

  함께 읽기도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이다.

 부록에 워크북도 있구요.. 아이랑 해보기 너무 좋네요..

  모든 초등학생 아이들이 독서 독립 단계가 오길 바라면서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