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KY 입시생 중등 필독서 - 상위 1%로 이끌어주는 문학·비문학 독해력
박은선.배혜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월
평점 :

올해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지요. 이렇게 바뀌는 입시 제도에 휘둘리지 않는 가장 확실한 공부법은 '독서'라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이 책은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고른, ‘상위 1% 성적을 만드는 필독서 50권’을 소개해 주는 고교 학점제와 문해력 대비를 할 수 있는 도서에요.
올해 예비 중학생이 된 아이를 둔 학부모로서 중학생 수준에 맞고 꼭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이 책은 현직 국어 교사 두 분이 문학과 비문학 작품을 소개해 주고, 수필과 시, 소설이 무엇이고, 시대적 배경 및 작가의 배경 등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방법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이 책은 단순히 고교 학점제 및 문해력 대비에 도움이 되는 책들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소개된 작품을 어떻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 이 책을 읽으면 얻을 수 있는 교훈, 등장인물의 심리, 시대적 배경, 작가 등을 책을 읽기 전에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여 알려주고 있어요. 또한, 이 책에 소개된 문학과 비문학 작품은 입시준비 책이기 전에, 학생들에게 사고력을 키워주고 정서적인 성장도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서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유익했답니다.
입시 제도가 자주 바뀌고, 예비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로서 혼란스러웠는데, 이 책을 통해 독서는 그 어떤 입시 변화에도 불변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우게 되었어요. 중고등학생을 두신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