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벌거벗은 세계사 9 - 인류 최악의 전염병과 바이러스 ㅣ 벌거벗은 세계사 9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이현희 글, 최호정 그림, 송대섭.장항석 감수 / 아울북 / 2024년 5월
평점 :

<벌거벗은 세계사>는 다양한 지역과 정치, 경제, 사회 상황 등이 있어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계사를 아이들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주제로 접근하여 세계사를 이해하고 현재와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에요. <벌거벗은 세계사> 9권은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쳤던 인류 역사상 대규모 사망을 초래한 전염병과 바이러스를 통하여 세계 역사를 알게 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코로나19 역시 인류 역사상 심각한 감염병 사태 중 나라로 기록되고 많은 변화를 초래해 왔지요. 책에서는 말합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전염병을 극복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요. 코로나19를 직접 경험한 현세대 어린이들에게 흥미로운 주제로 역사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질병이 당시에 의학과 과학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러한 질병으로 인해 사회와 문화적 변화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알려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중세 유럽 인구 3분의 1을 죽음에 이르게 한 흑사병에 대한 내용부터 시작해요. 당시 낮은 위생 수준과 부족한 의학 지식으로 인해 흑사병이란 병에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줘요. 잘못된 사헐이라는 치료법으로 면역력이 약한 흑사병 환자를 더 빠르게 죽음으로 몰아갔다는 것을 알게 해주어 흑사병이란 역사를 통해 예방과 올바른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또한, 당시의 유럽 사회가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는지를 깨닫게 해줍니다. 당시도 그랬지만, 더욱 글로벌화된 현시대도 코로나19처럼 전염병이 얼마나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해줘요.
<벌거벗은 세계사 9: 인류 최악의 전염병과 바이러스> 내용은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와 스토리텔링식 내용으로 전염병과 전염병이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게 해줘요. 어린이들에게 전염병이 세계사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알게 해주는 책으로 적극 추천해 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