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사장의 지대넓얕 7 : 보수 VS 진보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ㅣ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3년 7월
평점 :

이번 7권의 이야기는 "보수VS 진보"라는 주제를 담고 있어요. 어린 시절 아이들은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아직 세상을 완전히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는 정치적 성향 역시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부모가 특정 정치적 성향을 강조하거나 비판하는 것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되고, 부모가 직접적으로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지 않더라도 알게 모르게 부모의 정치적 성향을 따라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아이에게 읽게 해주고 싶었어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어요.


<채사장의 지대넓얕 7: 보수VS 진보>은 보수와 진보가 추구하는 이념이 무엇이고 정치, 경제, 사회 문제 등이 발생하였을 때 보수와 진보는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 이해하고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에요. 아이가 특정 정치 성향에 편중되지 않고, 단편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다양하게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같아 재밌게 잘 읽어보았어요. 스토리텔링식으로 전달해주고 있어 내용이 딱딱하지 않고 이해하기 쉬워요. 또한 중간에 간단한 테스트, 정당의 색깔이 나타내는 의미, 어떤 소주제를 주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내용 등을 통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각해 보게 해주는 내용도 담겨 있어요.

진보와 보수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복지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여주는 가치와 목표를 살펴볼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의 진보와 보수 정당이 대립했던 대표적 사건의 예로 보수와 진보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보수와 진보가 추구하는 이념, 차이점,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등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정치적인 이해를 돕고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책으로 부모의 정치 성향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게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