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인드 스트레칭 -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생각 습관
이지수 지음, 임혜인 그림 / 카멜북스 / 2019년 3월
평점 :

마인드 스트레칭은 내 마음 상태를 돌보고 생각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생각 습관 훈련법'입니다. 경직돼 있던 몸을 풀어 주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듯이 긴장돼 있던 마음을 풀어 주기 위해서도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마인드 스트레칭은 마음의 근육을 강화시켜 줍니다. 마인드 스트레칭을 통해 내 마음에 오롯이 집중해 보세요. 행복한 다이어트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책소개글
'다노언니'를 알고 있는지? 다노언니를 알게 된 건 20대 초반에 다이어트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때이다. 그때 다이어트 노트라는 어플이 나와서 사람들끼리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매게로 많이 이용되었었다. 그런 다노가 시간이 흘러 다노샵이라는 다이어트 음식 판매 웹사이트도 만들고 유튜브 채널도 개설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거의 다노언니를 알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 다노언니가 <마인드 스트레칭>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고 해서 읽어보기로 마음 먹었다.
이 책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들이 읽으면서 공감하고 위로 받을 수 있는 힐링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다이어트는 체중과 몸매 변화와 같은 외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지만, 저자는 그런 다이어트 보다는 마인드 스트레칭을 통해 심리 상태를 스트레칭 후의 근육처럼 유연성을 늘리고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게 하여, 자신을 사랑하는 '습관성형'에 힘을 쏟으라고 말한다.
다이어트의 진짜 목표는 특정 체중을 찍는 것이 아니라 자기 관리의 과정이 주는 행복감을 알아가는 것이다. 행복은 목적지에서 우릴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늘 우리 곁에서 함께하고 있는데 미처 발견하지 못한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 나에게 주어진 하루의 여러 단면을 한 톨도 흘려보내지 않고 충만하게 느끼는 당신이길 바란다. - p.140
<마인드 스트레칭>에는 다이어트를 한번이라도 해보고 고민을 한 적있다면 공감할 수 있는 글들이 많이 실려있다. 특히 다이어트 오지라퍼에 대처하는 법을 읽으면서 전 직장의 짖궂은 남자 상사들이 떠올랐다. 다이어트 오지라퍼에게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과 마음가짐에 대해 소개되어 있는데 미리 알았다면 마음 편했을 텐데 싶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책은 날씬해지는 운동법과 식단을 가르쳐주지만, <마인드 스트레칭>은 행복해 지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오히려 몸과 마음이 힘들고 무거워진 사람들을 위해 내면의 아름다움과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게 도와주는 책이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글이 책의 반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평소 자존감이 낮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다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