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공산당 평전 - 알려지지 않은 별, 역사가 된 사람들
최백순 지음 / 서해문집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 '조선공산당 평전'
처음 제목을 보고 든 생각은 "머지??" 였다.
조선공산당?? 평전???
흔히 한 사람의 일대기를 써내려가는게 평전이라 생각했는데
단체로 나오는것도 낯선데 더군다나 공산당 이라니...
공산당이라하면 일단 북한이 먼저 떠오르는게 현실이니 그리 좋은 단어로 생각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조선공산당이라니... 이 무슨 생소한 단어인가..
그렇기에 궁금증 또한 생기게 하는 제목이였다.

이 책은 나름 역사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있다고 생각하고 사는 나를 부끄럽게 만든 책이다.
조선공산당이란 말을 처음 들어본것도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것들이 너무나 많았기 때문이다.

얼마전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라는 TV프로를 봤는데
핀란드에서 온 친구들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가서 놀라웠는데 박물관을 둘러본 친구들의 말이 기억에 남았다.
한국의 근현대사가 궁금한데 근현대사에 대한 기록이 없어서 아쉽다고 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나 또한 근현대사에 대해서는 아는게 거의 없었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이 많이 궁금했다.

책을 읽을때 진짜 재미가 있어서 술술 읽히는 책이 있고
너무나 궁금해서 술술 읽히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은 후자다.
궁금한게 많으니 책 읽기에도 속도가 붙는다.

처음 책을 펼치면 주요인물과 단체소개가 나온다.
솔직히 이 소개에서 한번 좌절했다.
주요인물인데 거기다 실존인물들인데 아는 이름이 거의 없다.
단체는 그나마 익숙한 이름들이 있는데 그래도 어렵다.
그나마 다행인건 계보가 있어서 이해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에 활약한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라고 해야할까...
조선공산당이라는 이름이 자칫 오해를 살수 있지만 그들도 결국엔 독립을 위해 투쟁한것이고
단지 사회주의를 원했을 뿐이다.

독립을 위해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해방전까지의 그들의 활동을 담다 보니 방대한 내용과 인물들이 나온다.
조직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인물들이 어떤식으로 활동하고 어떤 사건이 있었고 국제 정세가 어땠는지 그런 설명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진다.
그러다보니 비슷한 내용들이 반복되는 느낌이 들때도 있다.
하지만 최재형으로 부터 시작해 경성콤그룹까지 엄청난 기록이 아닐수 없다.

나는 독립운동가에 대해 아는게 많이 없지만 가끔 TV나 책으로 접하는 그들의 삶은 오로지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는데에 맞춰져 있다.
그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기꺼이 독립을 위해 의기투합하고 일본의 온갖 고문을 버텨내며 독립을 원하고 바란다.

그런데, 단지 사회주의 독립을 원했다고 역사에서 뭍혀져서는 안되지 않을까..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들이 있었다는것조차 몰랐다.
안중근,안창호,김구,유관순등등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그분들 외엔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안다고 했던가.
이 책 한권으로 모든 것을 알수는 없지만,
적어도 그들과 관련된 것들을 볼때 예전보다는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될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