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제목을 보고 나는 궁금했다.

이나모리 가즈오??? 누구지???

여기서 나는 나의 무지함에 조금 반성을 해야했다.

경연인들이 존경하는 경영인이며

일본인이 가장 존경하는 3대 기업가이며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본 기업가라고 소개되어있는데..

나만 몰랐던 걸까... ㅠ.ㅠ


"기본이 바로 설 때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법이다."


이것이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지침이다.

기본이 바로 서는거.

어떻게 보면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일이 아닐까.

책을 읽으면서 왜 이나모리 가즈오가 존경받는 경영인인지 충분히 이해할수 있었다.


서문에서 그는

"나는 감히 이 책을 '경영과 인생의 바이블'이라고 말하고 싶다"

라는 얘기를 한다.



"변하기 쉽고 불확실한 것이 사람의 마음이지만,

일단 서로 믿고 마음이 통하면 한없이 견고해져서 충분히 신뢰할 만한 것,

그것도 사람의 마음이다."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과 그 가족의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책임지는 것'임을 깨달았던 것이다."


"제품에는 만드는 사람의 마음이 드러난다.

조잡한 사람이 만들면 조잡한 물건이,

섬세한 사람이 만들면 섬세한 물건이 나온다.

그런데 우리는 조잡한 자세로 조잡한 작업을 해서 만들어낸 제품 중에

그나마 나은 제품을 고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사고방식이 바뀌면 사람은 다시 태어난다.

직원의 사고방식이 바뀌면 회사도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

그러면 무너진 조직도 다시 살아날 수 있고 실적도 향상된다."



책을 읽다보면 전반적으로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기본''사람의 마음' 이라는 것을 알수 있는데,

이것들은 경영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적용이 되는 것들이니

경영과 인생의 바이블이라는 그의 말이 이해가 된다.


국민의 요금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위해 전기통신 사업에 진출했다는

그의 얘기를 읽고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사업을 하는데

국민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전혀 다른 사업에 뛰어든다는건

놀랄일이 아닐수 없다.


기본에 충실하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경영.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남들이 안된다고 하는것도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밀어붙이는 뚝심.

그리고 어떻게든 성공시키고 마는 집념.

이런것들이 모여 이나모리 가즈오라는 평범한 사람을

최고 경영자의 자리까지 올려놓고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만들어주지 않았을까..


나는 이 책을 우리 사장님이 꼭 좀 읽어봤으면 하는 바램이다...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