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Q가 낮은데도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 한권의 책에 들어있다.


아이의 공부지능.
처음 제목을 봤을땐 그냥 대소롭지 않게 넘겼다.
IQ나 EQ 같은 거겠지 생각했다.
그러나 책을 펴자마자 나오는 공부지능은

SQ = IQ + EQ + α
이런 공식으로 소개되었다.
IQ나 EQ 같은게 아니라 그 둘을 다 포함하고 또 다른 요소까지 포함한
그것이 바로 공부지능이였다.
 


그리고 아주 친절하게 이렇게 표로 간단하게 요약해놓았는데
실질적으로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한거라고 생각하면된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뉘고 그 안에 파트별로 구성되어있다.
1부는 공부지능에 관한 소개이고,
2부는 공부지능을 개발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공부지능 개발은

'발견 → 반복 → 강화 → 실현'
4단계로 나뉜다.


그리고 중간중간 이런 팁들이 있는데 내용들이 꽤 흥미롭다.
그중에서 특히 흥미로웠던 내용은 이건데 내가 발이 커서 더 관심이 갔다ㅋㅋ
나는 어렸을때만 수학을 잘했지만서도 ㅋㅋ

이 책의 장점은 쉽다는 거다.
공부지능이라고 해서 딱딱하고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의외로 쉽게 설명되어있고 표로 정리도 잘 되어있어서 술술 잘 읽혔다.
실천 방법들도 일상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할수 있는것들이 많고 큰 어려움이 없는 것들이다.

책을 읽기전에 지능개발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컸었다.
학교 다닐때는 공부하는게 엄청 싫었는데..
지금은 이것저것 배우고 싶은데 머리도 잘 안돌아가고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는것도 많고...
그러다보니 지금의 나에게 조금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아이의 공부지능이다보니 뇌가 덜 발달된 아이들의 시기에 해야하는 것들이지만
그중에서도 내가 따라하고 싶은 것들도 꽤 있었다.

잘 먹고, 잘 자고, 꾸준히 운동하는게 좋은 생활 습관이라고 나오는데,
이런 것들은 공부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평생에 필요한 좋은 습관들인거 같다.

요즘 아이들은 잠자는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학원이며 과외며 공부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거 같아 안스러울때가 많다.
꼭 저렇게까지 공부를 시켜야 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내가 사회생활을 해보니 부모들의 마음이 이해가 되기도 한다.
우리 아이 지능개발 실전서라는 이름을 가진 이 책은 부모를 위한 책이다.
부모가 읽고 부모가 실천해야하는 것들이다.
관심과 사랑으로 아이를 키우면서 적절한 시기에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을 할수 있게 해주며 아이가 포기하지 않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것.
그러다보면 아이는 어느새 좋은 습관을 가지고 성장해 갈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