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이란 제목의 이 책은 기억을 잃어가는 할아버지와 가족들의 이별 이야기이다.


하루하루가 이별 이라는 말은 슬픈 느낌이다.

매일 이별을 하면서 살고는 있지만..


이 책의 주인공 할아버지는 자꾸만 사라져 가는 기억을 붙잡기 위해 노력하지만

조금씩 이별을 준비해가고 있다.


아침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 길어진다는 할아버지와

그런 할아버지가 집을  잘 찾아올수 있게 매일 아침 할아버지의 귓가에서

할아버지의 기억을 되돌려주는 손자 노아.


하나하나 기억을 더듬어 가면서 조금씩 이별을 준비하는 그들의 모습이

슬프지만 아름답다.


할머니와 처음만나 사랑을했던 그 순간들에 대한 기억.

아들 테드에게는 바쁘다는 핑계로 함께 하지 못했던 시간들에 대한 후회.

그렇기에 손자 노아에게는 더없이 좋은 할아버지.


이별이 슬프기는 하지만

이들처럼 조금씩 이별을 준비해갈 시간이 있다는건

조금은 다행스런 일이 아닐까..


대부분은 생각지도 못하게 이별과 마주하게 되고

그렇기에 후회만이 남는 이별이 될수 있으니까..


책을 읽고나서 잠시 이별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아직까지 나는 감사하게도 큰 이별을 경험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언젠가는 이별을 해야하는 날이 올것이다.

그때가 되었을때

후회보다는 함께여서 행복했던 순간들이 많았다는걸

기억할수 있게

행복한 추억들을 많이 만들며 살아가야겠다..

나의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