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합격, 계급 - 장강명 르포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모전과 공채.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그래서 관심이 없었다.

처음 책 소개를 읽으면서 공모전과 공채가 왜??
라는 의문이 들었다.
읽어보고 싶었다.

 

당선,합격,계급.
다른 말은 필요치 않다는 느낌이다.
하지만 표지디자인이 조금 아쉽다.

이 책은 문학공모전이라는 큰 틀을 가지고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내가 책을 좋아해서 그런거겠지만 공모전과 관련된 이야기들에 관심이 많이 가고
기억에 남아 공모전이 큰 틀로 보였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우리나라에 그렇게 많은 공모전이 있는지 몰랐다.
책을 살때 띠지에 'OO공모전수상작' 이라고 써져있어도
그냥 대충 흘려보고 말았다.
띠지에 'OO수상작', 'OO추천작' 과 같은 글귀가 너무 많기에 그런것들이
오히려 책을 고르는데 방해가 되기에 신경을 안쓰게 되었다.

대단히 효율적이지만
동시에 매우 획일적이고,
지독히 한국적이다.

나는 이 문장이 책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고 느꼈다.

 

 

출판사는 독자들이 베스트셀러 위주로 읽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들이 출판하는 책들을
베스트셀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나도 책을 사기전에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는거니 반론의 여지가 없다.
베스트셀러가 꼭 읽어야 할 책은 아니지만 참고자료가 되는건 확실하다.
특히 요즘은 비슷한 내용의 책들이 넘쳐나서 선택하기가 더 힘들다.

 

인간 역시 경험재라는 말이 뇌리에 박혔다.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한두번 경험한걸로 전부를 알았다는듯이 말하곤 하는데
나 자신도 나를 잘 모르고 사는데 과연 남을 한두번보고 판단할수 있을까..



책을 읽으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이러이러해서 이러이러하다가 아니라
현장을 발로뛰고 많은 실무자들과 관계자들을 인터뷰해서 정리했다.
무엇보다 책을 읽기에 불편함이 없었다.
불필요하게 설명이 많다거나 어려운 내용이 아닌 그냥 술술 읽어나갈수 있는 책.

공모전이라는 미지의 세계를 속속들이 들여다본 느낌이다.

나는 공모전을 통해 작가가 되는줄 알았다.
그래서 이미 등단한 작가들도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한다는거에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그게 가능해???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공모전에 특별히 규정이 없다고 한다.
등단만 하고 책을 출간하지 못한 작가들도 많다고 하니
공모전이 그들에게는 또다른 희망이 되어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고 나서 제목이 가지는 의미를 수긍하게 되었다.
당선과 합격 그 후 자연스레 생기는 계급.

한국에서 인기가 있는 자격증들이 사정이 다 비슷하다.
취득할 때가 어렵지, 한번 따고 나면 업계에서 퇴출될 일은 거의 없다.
그 인기 자격증은 대체로 국가 주는 직업 면허인 경우가 많다.

씁쓸한 현실이 아닐수 없다.

이 책은 공모전과 공채 각종 고시들의 획일화된 인재등용을 비판하는게 아니라
그러한 방법으로 인재를 등용하게 된 배경과 장단점들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대안도 함께 제시한다.

한번만 읽기엔 아까운 책이다.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고 이 문제에 대해 토론을 해봐도 재미있을 것 같은데...
안타깝게도 우리친구들은 책을 읽지 않는다..

장강명작가의 책은 처음 읽었는데 다른 책들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