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초등 수학 6-1 - 2014년 창의융합 초등 수학 2014년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디딤돌 초등수학과 기본 개념 교재를 풀었던 딸냄..

학기중에는 최상위초등수학과 창의 융합 STEAM으로 함께하고 있어요.. ^^

조금 더 탄탄한 공부로 초등 마지막 학년의

수학을 다지는 과정인데..

그저 어려운 문제들 만으로는 새로이 바뀌어가는 교육정책이나

학습법을 따라가기 힘들까 걱정되던차에..

서울교재 창의 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이 개발했다는..

요..창의 융합 STEAM 교재로 융합력을 향상시켜 보려한답니다..

어려운 문제인데도..쉽게 아이가 접근하는 이유는

스토리텔링 교재를 만나본데다..

아이가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타교과와 연관되어

구성된 문제들이 재밌다네요.. ^^

주제별로 접근하는 융합형 수학학습이란 방법이

딸냄에게 잘 맞는 교재 형식인가봐요.

배경지식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도 있고, 수학공부를

하면서 타교과와 융합도하고 창의력도 키울수 있다네요..ㅎㅎ

1

-8단원으로 구성된 6학년 1학기

도입부는 요렇게 구성되네요..

교과통합주제안내와 창의융합주제 안내..

제목들만 봐도 각 단원이 타교과와 융합되어 구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주제 안내에 이어진 인트로는

스토리텔링의 형식이나, 흥미로운 주제를 깊숙히 알아보는 지식전달의

모습이랍니다.

만화도 있고, 미션도 있고, 주변에서 도형도 찾아보고,

음식도 해보고 , 미술놀이도 해볼 수 있어요.

딸냄은 자주 꺼내어 문제를 풀지 않아도 요부분을 읽어보곤 한답니다.


주제학습은 두가지..

교과통합주제 학습과 창의 융합주제학습


교과통합주제학습은..

친숙하고 재밌는 내용이 기본으로

뒤쪽에서 만나는 창의 융합주제 학습을 위한 준비부분이랍니다.

문제도 비교적 쉽고, 풀이할 공간도 넉넉하게 한페이지 한두문제라

아이가 즐겁게 풀어준답니다.. ^^

옆부분에 어느 과목과의 통합인지 나와 있고, 타교과 어느 주제인지 설명해주어서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는 듯 느껴졌어요..



창의융합주제학습은..

사고력을 확장하는 부분

초등교과 과정뿐 아니라 교과 외 영역까지의 범주에서 선정한 주제로

폭넓은 지식 영역에서 수학개념을 만나 공부할 수 있어요.

앞에서 가볍게 통합교과를 만난 딸냄..

뒤쪽의 창의주제도 즐겁게 풀어주어요^^

수학과 사회

세계 음식속에서의 원..

아이티의 진흙쿠키를 먹는 아이들은 아이가 넘 신기해한 부분이랍니다.

진흙쿠키의 둘레를 구해보는 수학활동.. ^^

비위생적인 쿠키를 먹는다는 아이들얘기에 용돈을 기부해야하는건 아니냐고

하는 아이의 모습에 수학 문제인데, 아이의 생각을 변화시킨다는 것이 놀라웠다.


딸냄이 좋아하는 미술과 관련된 문제..

비록 오답이 나왔지만..ㅠ.ㅠ

열심히 다시 풀어보네요..ㅎㅎ


파이데이.. 화이트데이와 발렌타인데이는 알았는데.. 파이데이는 첨 들어봤다는 딸냄..

파이를 먹으면서 원과 관계된 다양한 것들을 공부한다는게

재밌다네요.



체육과 수학..

관련없어보이는 두과목이 만났네요.

원의 넓이와 레슬링 경기장 규격을 인터넷 뉴스를 읽는 방법의

문제로 만나보았어요.

사회, 실과와 함께한 수학.. 한단원에서 이렇게 다양한 과목을..^^

뉴스로 만나는 수학.. 일식은 과학과의 통합이네요.

생활속에서 만나는 수학.. 레고의 역사^^ 알고 계셨나요?

딸냄에게 지식이 늘어나는게 저절로 보입니다..ㅎㅎ

황금비.. 1:1.618

혈압이 황금 비율... 만화책에서 얼마전 황금비율을 배운 딸냄은

심장의 두근거림이 황금비율인걸 알고 있었다고 씨익 웃네요..ㅋㅋ

다양한 과목으로 만나는 주제별학습

창의융합 STEAM 6-1

딸냄의 머리속에 수학이란 과목이

즐겁게 다가가고,

실생활 속에서 타교과속에서 쉽게 만나지는 걸 보면서 흐뭇하네요.

양도 한단원에 12개 전후의 문제라

부담스럽지 않고 깊이 생각할 수 있어서 좋네요..

문제를 풀면서 창의력도 저절로 늘고,

분석적 사고력도 높아지겠죠?

오랜만에 맘에 쏙 드는 교재를 만난 엄마와 딸냄..

친구들에게도 초등 수학교재로 강추하고 싶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