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조금씩.. 낯설던 스토리텔링이--- 익숙한 친구 가 되어가는 요즘..

울 꼬맹이의 "내 책이야!!" 라 울부짖는 학습만화 같은 존재..

--누나가 자꾸 몰래 봐서요..ㅋㅋㅋ 재밌다고..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또다른 매력에 빠져들고 있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교재의 본권..

개념편이 엄청나게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고,

교과서와 닮아있어서 놀라면서 아이와 만났던 것에 더해서..

이젠 워크북에서도 오잉!!! 하고 놀라는 중이에요. ㅎㅎ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은.. 요렇게.. 개념서와 워크북 두권 구성.. ^^


워크북에선..

다양한 스토리텔링 유형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모두다.. 통합 교과 문제들..

총.. 6단원의 3학년 1학기 문제들을 ..

단원별로 7-8개 만날 수 있어요..

문제수가 작다고요? no,no!!!

한 페이지를 다 차지하는 문제들을 보면..

아.. 이래서 융통합 문제고.. 이래서.. 문제수에 비해 다양한 과목을 만나는 구나.

를 알 수 있답니다..ㅎㅎ

참.. 융통합 문제, 통합교과문제.. 라는데..
일단.. 그게 뭔진 알아야죠..ㅋㅋ

통합 교과란 무엇인가?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을 융합 하는 교육제도인 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

S - SCIENCE 과학

T - TECHNOLOGY 기술

E - ENGINEERING 공학

A - ART 예술

M - MATHEMATICS 수학

요렇게 다섯가지의 첫 스펠링을 따서 만들 새로운 방식의 교육 시스템이라는데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과학기술부가 바뀐 1,2학년교과부터 적용하고자 하는 교육법이랍니다

자.. 본격적으로 문제를 살펴보면요..

과목이 합쳐지고, 실생활이 연계되어진 재밌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볼 수 있답니다.

분석형, 실생활형, 다문항형, 문제해결형, 과정기술형,설명형,단원통합형까지

1학년때부터 다양한 스토리텔링, 융통합교재 에서 만나왔던

수학문제들을

더 깊이 있게 각 교과 통합형의 유형 으로 만나볼 수 있어요.

나름.. 나눠서 본 문제들인데요.. ㅎㅎ

[사회 통합문제]


천연 기념물과 천연보호..에 대해서도 알 수 잇는 1단원 덧셈뺄셈의..

스토리텔링 홍도 이야기..


관혼상제에 대해 배울 사회 교과 연계.. 우리나라 명절.. 4대명절도 배우고..

초등 수학문제도 풀고..

요건 국어에서도 다루어지기도 하죠?

문화재, 국보, 유물,유산, 유적.. 사회 교과서 에서 어렵다고 용어 공부를 했던

큰 딸냄의 공부하던 기억이 팍팍 나는 문제예요.. ^^

실사로 나와있는지라 아이가 얼마나 훈민정음을 자세히 들여다보는지.. ㅋㅋ

역사를 배울때도 나오고.. 생활편에서도 나왔던..

옛도구들.. 호롱이 낯설다네요.. ^^

요런 것들이 하나의 수학 문제로 연결된다니 신기하죠?

요거 정말.. 수학문제집 맞나 싶어요..ㅎㅎ

융통합 문제덕에 지식도 팍팍 쌓입니다..ㅎㅎ

3학년때 배우는 고장의 중심지와 더불어 배울.. 공공기관들..

요런 기관을 사진으로 보니.. 사회교과서 아닌지 아리송하시죠? ㅋㅋ

[예체능 관련 통합문제]


아들냄.. 그림은 안좋아하지만.. 미술에서..

요 종이 접기는 좋아하죠.. 서투르지만..ㅎㅎ

본권에서도 평면도형을 요 색종이 접기로 만나볼 수 있었어요.

요 문제 풀고나서.. 울 아들은.. 한참.. 요 색종이 접기에 빠졌다는..ㅋㅋ


체육,음악교과서 에서도 다루어지고, 사회나, 국어교과서 에도 등장하는..풍물놀이..

나눗셈에 연관해 나왔어요..^^

열심히 색칠중인 아들냄.. 미술문제가 아니란다..

수학문제야.. 도형부분.. ^^


다양한 미술도구들.. 미술수업에서도 요렇게 자세히 설명하고

다루어줄려는지.. ㅋㅋ

스토리텔링 수학에서 만나는 길이 단위 문제는.. 다양한 미술 재료들..

악보도 빼놓지 않는 센스..

음악과 연관된.. 통합교과문제네요..

수학의 분수, 여러가지 문제의 패턴문제에서 딸냄은

만났던 음계문제가 생각나요.. ^^

[과학 통합문제]

바로나오는 1단원.. 동물의 한살이..

어른개가 되는 시간이..겨우 1년.. 아들냄은 알고 있었을까요..ㅎㅎ

닭은.. 어른이 되는데 180일 밖에 안걸린다고 일단 놀라주더군요..ㅋㅋ


하늘의 별자리.. 요 단원을 배울때 별자리 책을 엄청 사주었는데..ㅎㅎ

사주었던 책보다..더 사진이 선명한 문제를

요기..스토리텔링 해법수학의 워크북에서 만날 줄이야..

수학 문제를 풀면서.. 북극성을 자세히 관찰하고 있네요..


자석.. 요거 3학년 과학 교과서의 2단원이죠?

U자 자석, 막대자석의 극에 붙은 클립..

클립을 친구들에게 똑같이 나누어주는 나눗셈문제네요..


여러가지 씨앗.. 아이들이 요 씨앗들 모아서

학습지에 붙여가는 가을이 되면..

또 요 문제가 떠오르게어요..

본에도 씨앗 심는 법을 배웠으니 이쁜 꽃 아들냄 용으로 하나 심어야할까..싶어진

나눗셈 문제..

5대양과 6대주..

지도도 확실히.. 요건 과학인가, 사회인가.. ㅎㅎ 지구 표면을 차지하는

바다의 양을 따지는 것이면.. 과학인것 같긴 한데요..ㅎㅎ

워낙 통합된 문제라.. 여러과목의 융합된 수학문제.. 스토리텔링문제네요..

[실생활 연계 통합문제]




아들냄이 보고 있는건... 지하철 지도..

엄마는 지하철보다 버스를 많이 탔는데..

아들냄은 지하철이 더 익숙하죠.. 이젠 서울에 못가는 곳이 없으니..

시간과 길이 단원에서 만난 지하철..

다음 역까지 지하철에서 소비하게 되는 시간을 계산하고 있어요..

정차시간, 이동시간^^

수학은 이렇게 실생활에서 필요한 거란다..아들.. ^^

넘넘 아이들과 익숙한 인터넷.. 그리고, 스맛폰..

실생활 문제란 이런것..

아이들이 수학을 왜 배워야하냐고 묻지 않게 되는 문제들입니다.. ㅎㅎ

스토리텔링 통합교과 문제를 만나고 나면..

실생활 어디서 수학을 만날 수 있는지 말해주지 않아도 저절로 알게 되니까요..

[기술, 공학, 창의 통합교과]


아이들 많이 접하는 칠교.. 이젠 직접 만지고 움직이고 놀면서

수학도 배우죠..

도형에선 빠지지 않는 창의력 향상을 위한 칠교문제.. ^^

엄마들이 많이 했던 추억의 놀이.. ㅎㅎ 테트리스를 이용한

도형문제..

테셀레이션을 아시나요? 아이들은 이제 익숙한 개념이더라구요.

집에 있는 학습만화에서도 만났고..

실제로 교구도 가지고 있어서 아이들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테셀레이션..

주변에 이걸 이용한 문양과 구조물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ㅎㅎ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로 알게되는 지식들.. 정말.. 다양해요..ㅋㅋ

직업.. 기술..

이젠 수학에서 직업군까지 만나봐요.

음식을 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수학과 밀접하단걸 알게되는

문제들이죠..

각 단계를 확실히 밟아야하고, 각 조리시간을 정확히

지켜야하고, 재료의 양도 정확해야하는.. 정말 수학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과정이 요리니까요..

다양한 스토리텔링 문제..

여러과목을 다 만나는 융통합 문제들..

통합교과 문제들을 살펴보니..

참 놀랍죠?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한권이면..

요 모든합교과문제만나고..

스토리텔링 수학이 뭔지 확실히 알게되니..

정말.. 한학기 한권..

다른 교재 풀기 전에..아니면 함께

꼭 풀라고 추천하고 싶은 교재..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교재..

워크북까지 꽉.. 속이 들어차 알찬.. ​

스토리텔링 해법수학 이네요..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