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리가 들려주는 도형의 이동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80
전현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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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수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도형의 이동..

물론 3학년때부터 밀기, 회전하기, 뒤집기로 가볍게 다루어 지다가

4학년, 5학년에서 도형으로 이어지는 부분이다.

요 책에서 다루어지는 도형의 이동은 5학년에서 배운 도형의 대칭, 선대칭, 점대칭도형,

선대칭 위치의 도형, 점대칭 위치의 도형에서 시작한다.

6학년에선 입체도형을 배우므로.. 이어지는 도형의 이동은 중 고등학교로 넘어갈 듯.

5학년에서 다루어진 수학은 7가지로 이어지는 수업의 첫수업..과 세번째 수업..

선대칭 도형과 선대칭 위치에 있는 도형을 만난 첫 수업에선

직각이등변 삼각형이 대표적인 선대칭 도형으로 보여진다.

대칭축을 찾고, 그어보는 활동도 해보고.. ^^

데칼코마니를 통해 만나본 선대칭 위치의 도형..

대응점끼리의 선분은 대칭축과 수직으로 만난다는걸 다시 확인..

두번째 수업에선 아이에게 생소한 축.. 이 나온다.

한참 전의 기억을 되돌리면서 x축, y축의 좌표를 배우고, 도형의 방정식이란 걸 만난다.

사이사이 만화를 통해 개념을 배우고, 대칭이동된 점을 대칭축이 두점과 수직이등분 관계란걸

이용해서 평균을 계산한 방법으로 계산도 해보고..

3교시에서는 점대칭 도형과, 대칭의 중심을 배운다.

180도 회전해서 완전히 겹치는 도형.. 학교에서 배운것이라 쉽게 쉽게..

요기선 회문을 만나서 아이들과 한참 회문을 만들어보면서 놀았다.

Was it a cat I saw?

다했냐? 했다.

네번째 수업부터는 좌표가 본격적으로 나오는데..

원점대칭이란 생소한 개념.. 원점을 대칭점으로 하여 점대칭의 위치에 있는 원점 대칭을 배웠다.

그리고..조금 어려운 원점을 중심으로 하지 않는 점대칭도..

앞서나온 평균계산법으로도 가능했지만..

대칭점을 원점으로 이동시켜..평행이동을 통해서 공부해보는 것도 쉬웠다.

5교시에서는 본격적으로 평행이동을 배웠는데..

점이나 도형의 모양은 바뀌지 않고 기준되는 방향에 평행하게 위치만 바꾸는 이동이다.

원래 좌표와 새로운 좌표 사이의 관계를 식으로 알았다.

6교시는 닮음이동..

일정 비율도 확대, 축소했을때 그 도형이 일치하면 그것을 닮음 이라고 하며..

역시..한 점에 대해 확대, 축소해 닮음 도형을 이동시키는 것을 닮음 이동이라고 한다.

카메라의 성질을 이용해 닮음을 배워서 재미있었다는..함수는 넘 어려웠지만..ㅋㅋ

참.. 복사용지에도 이성질이 이용되었다는걸 알았다.

7교시는 회전이동

좌표 평면에서 회전이동한 점을 구하는 것이 나오며..

직각삼각형에서 세 변의 길이의 비를 만하는 삼각비를 만났다. 오랜만에..^^

사인, 코사인, 탄젠트..

마지막으로 갈 수록 좌표와 식으로 인해 어려워지고 있지만..

용어라도 먼저 만나고, 몇 단원은 이미 아는 것이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던

도형의 이동은..

단원을 나누어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읽어주면 좋을 지식의 보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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