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링이 다시 쓰는 황금풍뎅이 과학자가 다시 쓰는 세계명작 5
오채환 지음 / 자음과모음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금풍뎅이는.. 추리소설류 중에서 가장 처음 만나 봤던 책이었다.

지금도 좋아하는 작가에드거 앨런 포의 원작..

으시시한 묘사와 나로서는 신기하기만 했던 암호이야기가 눈길을 끌었던..

풍뎅이가 뭔가도 백과사전을 찾아봤던 기억이 나는게, 곤충이라는데,

왜 그게 해골을 닮았는지라 궁금했었다.

 

튜링은..컴퓨터의 최초 발명자이자 현대 암호학의 상징적인 천재라는데..

그 튜링의 시각으로 황금풍뎅이를 암호학적으로 더 자세히 풀어진

요 과학자가 다시 쓴 세계명작을 만나봤다.

 

명작도 읽히고, 요즘 대세, 스토리텔링에 스팀교육이란 교육법에 맞는..

과학과 수학등과 절묘하게 만나진  도서 시리즈라

요즘 한참 딸냄과 빠져있는 지라 처음부터 흥미를 가지고 읽어나갔다.

 

역시 다른 책들처럼 원작을 훼손하지 않은 한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있었는데,

한글과 영어를 타자기로 변환해서 만든 암호 편지는 아이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물론 원작과는 다르지만..^^

이것저것 사이트를 가입하고 암호와 아이디를 만드는 과정에서

많이 해본 일이라 엄마는 과히 흥미롭지 않았지만,

동생과 한참을 암호라면서 써서 편지라고 주고 받는 걸 보니

아이에겐 흥미로웠나보다.

 

사실.. 설명을 읽으면서도 암호를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있었지만,

풀이를 하려고 아이와 머릴 맞대보는 재미도 있었다.

 

수학적 사고도 있는게, 내접원과 외접원.. 닮음비가 등장해서

주인공 레그랜드가 보물을 찾으려고 위치를 계산하는 과정을

수학적으로 알려주었다.

 

마무리엔 통합형 논술 활용노트가 있어서,

자판변환기법으로 암호를 쓰게도하고, 알파벳을 바꾸는 영어암호문을 풀게도 하고,

빈도분석법을 제시하기도 하고, 책속에서 나온 과학용어들을 다시

확인하게도 해서, 재밌게 읽는 책으로만이 아니라 지식도 완벽히 확인하게 해주어서

더욱 맘에 들었다는..

 

다음엔 또 어떤 명작이 어떤 과학자의 눈으로 펼쳐질지.. 기대가 되는 시리즈

과학자가 다시쓰는 세계명작.. 읽을때마다 즐겁기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