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읽을수록 논술이 만만해지는 한국단편 읽기 3 지식이 열리는 신나는 도서관 10
김정연 엮음, 김홍 그림 / 가람어린이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과는 다른 시대를 살았던 아이들의, 어른들의 이야기를 담은 한국단편 8가지를 담은

요 책은 초등 아이들의 눈에서 보아도 어렵지 않게 담은 책이다.

원문을 보기 전에 작가에 대한 이야기와 간단한 줄거리, 이 작품에서 작가가 담고 싶었던 주제를

미리 알려주고 있어서.. 단편작품을 만나기 전에 미리 생각할 여유를 준다.

어려울 수 있는 옛말이나, 사투리를 단어장에서 풀어주고 있어서 전체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읽어나갈 수 있는 것도 장점..

마무리는 논술이 만만해지는... 이란 제목처럼 문제를 넣어서 논술을 대비하도록 해주고 있다.

여기서 다룬 단편들은 꽤 많은 책을 읽었다 싶은 내게도 낯선 것이 두개 있었는데,

 칠월의 아이들과 표구된 휴지가 그것이다.  

두 이야기가 다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부분이 있어서 유독 기억에 남았다.

어두운 곳에서 아픔을 달래는 철이..의 짧은 삶이 안타까웠고,

아들을 생각해 써내려간 아버지의 편지는 어떤 작품과 글보다 더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학과 고무신은 예전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만나 시험을 본 기억이 나는 단편..  

각각의 제목 아래에 교과서 연계가 나와있었고, 학은 유난히 여러 교과서에실린 것을 알 수 있었다.

6.25전쟁을 배경으로 한 학.. 을 아이가 잘 이해하고 있는지가 궁금했다.

 단편의 작가들은 박완서, 오영수, 황순원, 최인훈, 이범선, 현덕, 이태준, 양귀자..

한번쯤은 다른 책을 통해 만나본 작가들..

그렇기에 단편임에도 장편 못지않은 깊이를 가진 글들을 만날 수 있었다.

원미동 사람들의 이야기는 현실에서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사건을 다루고

있어서 사람 내음 물씬 풍기는 한국 정서가 더 느껴졌다고나 할까..

요즘 경제가 내일을 알 수 없어서인지 더욱 사람들이 돈에 예민해지고, 직장의 위태로움을 느끼고

있는지라 장사하는 사람끼리의 경쟁과 또다른 경쟁자가 나타났을때의 담합..

그리고 그 경쟁에서 도태된 사람의 이야기는 남 일 같지만은 않았다.

성장의 과정에서 아버지에 대한 배반감을 느끼고 그로 인해 어른이 되어가는 소년의 이야기..

배반의 여름은.. 어쩐지 사춘기 딸이 엄마에게서 바라던 이상적인 모습을

깨어가는게 아닌가..란 두려운 생각도 들게 했고, 그를 통해 아이가

더 성장하겠구나..란 생각도 들었다.

풋풋한 안타까운 사랑 과 이별의 이야기 고무신, 한번의 잘못된 판단으로

가슴이 무거운 아이의 갈등을 그린 하늘은 맑건만..

똑똑하지 못해 일에서 밀려난 신문배달원의 이야기..달밤까지..

하나하나 버릴것 없는 깊이를 닮은 8편의 단편을 만나볼 수 있는 시리즈.. 한국단편읽기..

사람사는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