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콰리즈미가 들려주는 이차방정식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4
김승태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오판토스가 들려주는 일차 방정식 이야기 http://blog.naver.com/han3995/50172421234 를 만나고

저학년부터 해온 모르는 수를 네모로 둔 각 종 연산들이 일차 방정식으로 이어진다는 것과 아이들이 어렴풋이 이미

배웠지만 활용이 힘들었다는 것을 알고.. 신선한 수학의 재미에 빠졌었기에..

이번엔 이차방정식을 만나봤다..

학창시절 정말.. ㅋㅋ 많이 욕했던 "누가 만든거야? 근의 공식" 의 주인공 알콰리즈미가 들려주는 이차방정식 이야기..
스스로 뿌듯해하는 알콰리즈미가 들려주는 이차방정식은 생각보다 쉽게 풀어져 있어서..
중고등 수학을 접한지 한참임에도 이차방정식의 의미와 그 풀이 과정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즐거움이 있었다.
물론 사이사이 문제에선.. 그에게 수업을 듣는 정식이 처럼 헉.. 하기도 했지만..ㅎㅎ


초등학교때의 문자와 식이 중학교때의 방정식과 이차방정식으로..
그리고 고등학교때의 이차방정식으로 연결된다.
중학교 때까지의 이차방정식과 고등의 차이는 허수를 인정한다는것.. 근과 해가
없다라고 한 것이 생겨서 어려워진 것이 기억이난다..ㅎㅎ


알콰리즈미..사실 낯선 인물이었는데.. 요것을 보니 알겠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도 책 속에서
나오긴 하지만.. 일단 답은 5번..
책의 사이사이..이차방정식의 의미, 등식, 방정식, 항등식, 이항, 동류항,
해, 근, 정수, 인수분해, 판별식, 실근, 허근, 완전제곱식, 제곱수, 차수, 무리수, 황금비,
계수, 차수, 중근, 피타고라스의 정리, 루트, 제곱근, 유리수, 연립이차방정식, 대입법, 가감법, 이원, 소거..
등의 용어를 다시 만나면서 머리도 아팠지만..ㅋㅋ 일차방정식서 다시 확인한 수학의 연산법과
잊고 있던 계산법을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


각단원별로 학습목표와 미리 알고 있어야할 지식..그리고 마무리에 수업의 정리를
통해서 한 단원에서 다룬것을 정리해보는 것이 아주 깔끔해서 맘에 쏘옥 .. ^^


신기했던 중국산 수학.. ㅎㅎ
구장산술에서 만난 이차방정식의 문제는 정말 신선했고, 다시 만난 그리스의 수학자
디오판토스의 묘비 문제도 등장..

무리수의 정의를 만화로 만나니 기호의 의미와 만들어진 이유를 알기 쉬웠네요.
요런 만화가 참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있는 요 책..맘에 든다..
 
초등학생이 이해할만한 내용에서 시작해서 고등수학까지 살짝 맛본 책 이차방정식..
마무리의 알콰리즈미의 말처럼.. 처음부터 쉽진 않지만 자주 접하고
많이 풀어서 익숙해진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차방정식..^^
다음엔 또 수학자가 들려주는 어떤 수학이야기를 만나볼지.. 벌써부터 두근두근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