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갑신정변은 삼일천하로 끝났을까? - 김옥균 vs 민영익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48
이정범 지음, 이일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앞 뒤 이야기.. 그리고 교과서에서 다루는, 다루지 못하는 이야기까지

역사적 인물의 법정 다툼으로 알아보는 역사공화국..

이번에 만난 것은 김옥균과 민영익..

 

 

 

갑신정변을 둘러싼.. 당시의 정세도,

우리나라 권력의 다툼도..

일본, 청의 힘겨루기도,

온건개화파와 급진개화파, 보수파의 세력다툼도,

민씨 일가의 부정부패도..

모두 만나 볼 수 있던 3일간의 재판 내용이네요.

 

 

교과서에서는.. 중학교 국사,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각각 개화와 자주운동 , 동아시아의 변화와 조선의 근대 개혁운동에서 다루는 내용이네요.

요 뒷장에는 연표도 자세히 나와 있어요. 

 

 

김옥균이 청구한 피고는 민영익..

갑신정변이 당시 상화에 비추어 옳은 선택이었고,

반역이 아니었으며, 일본의 힘을 빌렸지만 친일파가 아니었다는 주장.. ^^

 

 

 

근대사라 그런지..그림이 아닌 사진이 눈에 보이네요.

김옥균 님이.. 요렇게 생겼군요..

 

 

 

김옥균은 급진파였지만.. 온건 개화파의 우두머리는 김홍집..

나중에 김홍집은 갑오개혁을 하지만.. 역시.. 을미사변이후

백성들의 반발에 몰매를 맞고 숨지게 된다죠..ㅠ.ㅠ

 

임오군란과 청의 개입..

제물포 조약으로 인해서 일본에 더욱 힘든 상황이 되자..

아무 조건 없이 차관을 해준다는

일본의 말에 속은 김옥균은..일본에서 돈을 빌리려하고..

상황상 어쩔 수 없었다는 김옥균이지만.. 사실..

일본에 기대는 모습이 좋아보이진 않네요.. 묄렌도르프의 말처럼요..

 

우정총국 행사를 기회로 왕과 왕비를 보호(?)하게 된 개화당은

혁신정강을 내세우는데..

 

 

내용은 좋지만.. 정변이라 이름 붙은 이유처럼..

방법은 좋지않은 상황이었던건 분명해 보였다는..

 

청나라가 왕과 왕비를 구하러 오자,

일본은 약속을 어기고 군사를 철수 시키니

결국 일본의 배신에 정변은 실패를 하게 되네요.

 

 

마지막 주장.. 자주 개혁의 기회를 놓친 보수파에 대한 비난과

친일파였던 김옥균의 행위에 대한 비난을 하는 보수파..

 

결국.. 청구 기각이네요..

백성의 지지와 반대파를 잘 다독여서 개혁을 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취지에 비해 중간에 펼친 과정의 잘못이 크게 판단된 듯..

 

마지막 부분엔.. 요즘 실제 체험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에 발맞춰서

우표 박물관과 체신 기념관이 소개 되고 있네요..

가까운 종로와 중구 반포로에 있다니.. 가봐야겠어요.. ^^

 

역사 논술도.. ^^

 

참.. 자모에선 역사논술 수업도 있더라구요..

요기도 참여해봐야할듯..

http://cafe.naver.com/jamoedu/83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