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사회 5-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4년용 초등 멘토 시리즈 2014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5학년부터는 역사를 만나는 딸냄..

 

사회가 어렵다는 건 매년 생각하는 것이지만..

역사의 재미를 아직 잘 모르는 딸냄에게 올해는 정말.. 고난의 한 해가 될까 걱정입니다.. ^^

게다가 시험은 없는 서울의 학교를 다니니.. 중학교때 만날 시험..

어려워지고 있다는 서술형.. 넘 넘 고민이...ㅠ.ㅠ

 

그럴때 만난 천재의 멘토..ㅎㅎ

 

멘토가 필요해~~~~~ 란 엄마의 외침을 누군가 들은 걸까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어려워진다는 필수 서술형을 익히라고..

 

천재에서 울 공주를 위한 딱 맞춤형 교재로 선물 해준..

창의 서술형 집중학습을 위한 멘토가 나왔네요.

 

여러 과목 중.. 당장 급한 사회.. 만나봤답니다..

 

 

 

아직 멘토를 만나지 못하셨나요?

ㅠ.ㅠ  ~~~~네~~~ 라 대답하셨다면..

그렇다면..ㅎㅎㅎ 요렇게 사회의 멘토..천재서 만나보셔요..

울 아이 100점을 가로막는 서술형 문제의 다양한 유형들.. 직접 만나볼 수 있다고

알려주네요..

 

서술형의 대비에 대한 궁금한 엄마의 질문.. 그리고 답까지 친절하게..

 

멘토는 만화로 개념을 설명하고 문제가 연결되는데..

만화의 주인공은 장화 , 홍련이와, 해리네요..

우리가 알고 있던 장화홍련의 캐릭터와는 조금 달라요.

조선시대에 사는 요 녀석들은 마법거울을 가지고 장난을 치다가

도술 수련생 해리와 역사속으로 떨어져서,

울 공주와 함께 역사 여행을 하게 된답니다.

 

 

1학기는 총 3단원..

 

1. 하나 된 겨레,

2.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

3.유교 전통이 자리잡은 조선..

 

선사시대부터, 고조선, 삼국, 통일신라, 발해, 후삼국,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긴 역사를 다루게 된답니다..

 

 

자.. 본 권을 살펴 볼까요?

 

공주가 공부하는 본권.. 앞 쪽에선 제목 아래 바로 연표가 제시됩니다..

역시.. 역사는 연표 아니겠어요?

암기할건 암기하고.. 멘토 스토리 개념의 만화로 학습을 시작합니다..

 

사회가 지루하다는 개념을 딱! 깨버리는 만화학습..

울 공주 재밌게 여러번 넘겨보는 부분이에요..

 

만화 옆에는 멘토 개념 확인으로..

중요 개념을 네모 넣기 형태로 확인하고!!!

 

 

만화라고 대강 넘기면.. 곤란하다는... ㅎㅎㅎ

만화속을 보면 알찬 정리가 잘 나와있는데, 만화컷으로 개념정리도 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어느 과목이나.. 가장 힘들어 하는게 용어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3학년 부터는 대부분 한자도 공부를 같이 하는 것이겠죠? 울 공주도 그랬듯이.. ^^

 

핵심 용어로 개념 정리는 한자로 꼭 필요한 단어를 확인시키고 설명할 뿐 아니라,

ㅁ 안에 알맞은 말을 넣어서 '사회 용어 사전'을 완성하라고 되어 있어요.

표와 실사, 지도.. 각종 자료도 함께 제시 되니, 정말.. 용어사전으론 훌륭하답니다.

 

서술형문제 만점 답안을 위한 것이니 만큼.. 문제는 충실해야겠죠?

 

기본, 창의  서술형 문제의 구성에,

한단원의 말미에는 수행평가로 서술형, 논술형 문제를

제시해주면서 단원의 정리를 이끌어주고 있답니다.

 

기본 서술형 문제..

학교시험에 자주 나오는 형태로.. 학교 시험에 자신감을 주는 구성이에요.

스토리텔링형 문제가 앞에 제시되어 있어서.. 요즘..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하는..

그 문제를 고학년 딸냄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혼자, 채점도 하는 딸냄.. 답지가 자세하니.. 풀고, 채점하는 것에 재미를 붙였어요.

기본 서술형 문제 채점중인 딸냄.. 한 컷.. ㅋㅋ

 

틀린 문제에 꼭 암기해야할 필수 어휘가 빠진듯 보이네요.. 암기하자..암기..

 

 

이어지는 창의 서술형 문제..

창의 서술형은 어찌나 다양한 문제 유형이 있는지 깜짝 놀랐답니다..

 

단계별 문제 해결형, 실생활 문제형, 오류 수정형, 자료 분석형,

 통합교과형, 대화 완성형, 실기 수행형, 과정 서술형..

 

요 깊이 있는 창의 서술형을 풀어본 결과..

만화 개념만으로 문제를 풀기엔 조금 어려웠다는 딸냄..

더 깊이 있는 개념서를 한번 더 보거나, 교과서를 정리 한 후에 더 도움이 되겠다네요..

앞에서 나오지 않았던 개념에 관계된 문제도 출제가 되는지라.. ㅠ.ㅠ

아무래도 서술형이니.. 한번쯤 더 깊이 있는 개념 학습 후에 풀면 더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울 공주는 통합교과형과 실생활 문제형이 재밌다고 하고..

오류 수정형을 좀 어려워하더군요.

정확히 알아야 오류를 수정 할 수 있어서가 아닌가 싶어요..

 

 

단계별 문제 해결형은.. 그래도 많이 보아온 형태라.. 쉽게 접근이 가능하더군요..

통합교과형.. 요건 교과가 바뀐 꼬맹이 문제집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였구요.

 

 

창의 서술형 위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강의가 나와있어요..

요런걸 그냥 넘어갈리 없는 딸냄.. 눌러보시는 군요..

인강을 특별히 듣지 않는 친구라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중간 중간.. 잘 모르는 문제 위쪽에서 딸냄.. 도움을 받았어요. ^^



 

 

인강 듣고, 교재 보고.. 한번씩 정리해주는 딸냄..

요 노트가 2단원 말미 까지 풀고나니 몇장을 넘어가더군요..

아이에겐 멘토가 정말.. 멘토로 다가와 도움이 되었어요.. ^^

 

멘토의 부교재..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

정답 활용법이 뒤에 나와 있어서..

답안을 채점할 때 핵심어와, 언급한 것을 확인해 정확한 채점을 할 수 있어요.

적어도 꼭 핵심어는 언급하도록 연습이 중요할 듯합니다.

 

 

난이도 제시가 된 부교재는.. 학교에서 배운 후 단원평가전에 활용하기로 했어요.

본교재의 문제로 평소엔 충분 한데다.. 서술형인 만큼..

개념을 더 확실히 하는게

중요하다는 생각! 

 

 

서술형인지라.. 해설집이 어찌나 중요한지..

 

다 맞게만 보이는 엄마의 머리속을 비우고..ㅎㅎ

출제 의도에 맞추어, 핵심어와 채점기준을 명확히 하고

채점을 해야한다는 것! 그래야 아이에게도 도움이 되겠죠?

 

설명과 첨삭이 있으니.. 해설집 만족스럽네요.. ^^

 

 

 

처음 만나본 사회 선생님.. 멘토..

게다가 서술형..

아이가 어려워할 듯해서 걱정했지만,

만화형태의 개념설명과,

차근히 이어지는 단계별  서술형 문제로..

생각보다 아이는 쉽게 혼자서 쓱쓱..

풀어주었어요.

필요한 정리까지 해가면서 공부를 하는 걸 보니..

아이에게 정말.. 멘토를 선물한 듯한 생각이 듭니다.

 

사회.. 지겹다거나, 어려워하는 친구들..

서술형.. 마냥 두려워하는 친구들..

울 딸처럼.. 멘토 선생님.. 만나보길 바래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