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2 메타버스·NFT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2
김상윤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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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타버스 NFT#리뷰어스클럽#동아엠앤비#김상윤

소개합니다

1. 들어가면서..

브이라이브를 보면서 아티스트와 팬이 소통하는 형태의 매개체로 활용된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글로벌 월간 이용자수가 많아 댓글에 영어가 꽤 많다.

팬덤 플랫폼으로 콘텐츠 기능, 커뮤니티 기능, 커머스 기능 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된 팬덤 라이프 스타일을 기대할 수 있으며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서로 1:1로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책을 읽게 된 계기

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많아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이 되어 NCT, 에스파 등이 소속된 SM의 버블과

BTS, 세븐틴의 하이브가

앞으로 나올 K-POP 스타들이 데뷔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여

글로벌 이용자와 같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캡쳐하여 3D 아바타로 꾸미는 세상이 재미있어서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 김상윤

약력 : 현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연구 교수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 연구원

책의 내용 요약(줄거리)

펴내는 글 _ 4

들어가는 말 _ 8

1부 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가들 _ 12

웹 3.0 시대가 온다 _ 16

메타버스: 현실과 가상이 연결된 세상 _ 22

언택트 시대를 넘어, 가상 경험의 시대로 _ 28

메타버스의 새로운 지배자는? _ 38

2부 메타버스와 메타 세계관

메타 트랜스포메이션이 왜 필요할까? _ 44

메타 세계관과 아바타 _ 48

메타버스 K-POP 플랫폼 _ 54

아바타의 패션 _ 64

성별, 인종, 계층의 경계가 무너지다 _ 70

메타버스 세계의 새로운 질서가 필요하다 _ 74

3부 암호화폐: 메타버스 세상의 화폐가 될 것인가?

암호화폐는 뭘까? _ 80

암호화폐는 누가 만드는 걸까? _ 86

암호화폐의 수혜자는? _ 90

암호화폐가 개발도상국에서 인기 있는 이유 _ 92

암호화폐를 받아들이는 주요국의 입장 _ 94

암호화폐의 가치는 상승할까? _ 102

4부 NFT: 메타버스 세계에서 소유를 증명하는 법

NFT가 뭘까? _ 110

NFT를 왜 구매하는 걸까? _ 114

디지털 그림 하나가 830억 원에 팔렸다고? _ 118

NFT는 누구나! NFT로 1,200만 원을 번 중학생 _ 124

NFT는 어디서 사고 파는 걸까? _ 128

제페토에서 돈을 버는 NFT 크리에이터 _ 132

과열된 NFT 시장의 위험들 _ 136

5부 P2E: 메타버스 세계에서 돈을 벌 수 있을까?

P2E가 뭘까? _ 146

생계를 위해 P2E 게임을 하는 어린이들 _ 152

게임으로 수억 원을 버는 초등학생 _ 156

P2E는 가상 경제의 기반이 될까? _ 160

6부 메타버스 세계에서 건물과 땅을 산다

가상 부동산이 뭘까? _ 168

가상 부동산을 왜 사고 팔까? _ 172

가상 부동산은 어떤 화폐로 거래하는 걸까? _ 174

가상 부동산은 한국인만의 열풍? _ 176

가상 부동산은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까? _ 178

7부 메타버스로 꿈꾸는 새로운 세상

메타버스는 새로운 문명이 될까? _ 182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주는 진짜 가치 _ 184

맺음말 _ 190

감명 깊은 부분과 이유 또는 정보

감명깊은 부분

SM, 하이브, JYP 등 주요 연예기획사들도 메타 트랜스포메이션 경쟁을 시작했다.

연예기획사들은 주로 K-POP 팬덤을 형성하기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및 아티스트 IP 기반의 NFT 제작을 중심으로 메타 트랜스포메이션을 전개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내 이름을 불러주고,

그와 1대1로 대화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인스타그램에 올라오지 않는 그의 진짜 사생활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안타깝게도 우리의 스타들은 모든 팬과 1대1로 소통할수는 없다.

아주 짧은시간동안만이라도 그와 1대1로 대화하고 싶어서

팬 사인회에 가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팬 사인회에 갈 수는 없고

이마저도 코로나19로 인해 막혀 버렸다.

V앱에서 만나더라도 그와 1대1로 대화하는 것 같은 사적인 느낌은 받지 못한다.

아티스트는 1명이기에 현실세계에서는 팬들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없지만,

가상 세계에서는 가능하다.

이유

메타버스 플랫폼 '버블'이 많이 유명해지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NCT, 에스파, 샤이니 ( SM ),

트와이스 ( JYP ) 오마이걸 ( WM ) 등 대표적인 아티스트도 버블로 만나볼 수 있어서이다.

모바일메신저로 아티스트와 팬이 대화할 수 있다는 게

K-POP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위버스'에서는

브이라이브로 팬덤활동에 있어 다양한 소비도 하게 하는 소통과 즐김이 놀랍고,

'유니버스' 등 팬플랫폼의 인기가 나도 브이라이브 보고 있어서 팬들의 아티스트와의 서비스가 뜨거워서이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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