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이든 우리나라 제주 여행지도 - 수만 시간 노력해 지도의 형태로 만든 제주 여행 가이드북, 2023-2024 개정판 ㅣ 에이든 가이드북 &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에이든우리나라제주여행지도 #타블라라사#에이든
이 여행지도는 여행전문 출판사 타블라라사에서 에이든 시리즈로 출판한 여행지도 시리즈 중 제주편이다.
타블라라사라는 출판사를 알게 된 것은 인스타핫플을 소개하는 책을 통해서였다.
소설로 치면 확실한 장르가 있는 타블라라사 출판사는 독특한 경영 방침을 가진 출판사인 듯하여 지난번에도 소개한 바 있는데 전국에 직원들을 두고 직접 취재한 내용들로 책과 지도를 편찬하는 출판사이다.
직접 발로 뛰어 찾은 생생한 정보를 담기 때문에 국내여행, 인스타 핫플, 해외여행, 캠핑지도 등 다양한 지역과 주제에 대한 여행 가이드북과 지도를 통하여 현재 시점에 가까운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에이든 여행 가이드북과 여행지도는 여행할 때 부담스러울 수 있는 두꺼운 가이드북이 아니라 가볍게 들고 갈 수 있는 가이드북,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만든 지도로 여행에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한다.
에이든 여행 가이드북과 지도의 특징 중 하나가 아름다운 표지인데 이 표지의 특별함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시각적인 만족감을 준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책이나 선호도에 차이가 있겠지만 나는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책 표지나 내지 디자인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이러한 미적인 관점에서 이미지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여행 관련 책이다 보니 이왕이면 좀 더 아름다운 표지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 타블라라사의 여행 지도와 책들은 한 권 한 권 소장하고 싶은 책들이다.
에이든 우리나라 제주 여행지도는 이렇게 상자로 배송된다. 상자를 열어보면 아래의 구성품들로 채워져있다. 선물 상자를 풀어보듯 디자인된 패키지가 사용자에게 여행의 기대감을 키워준다.
에이든 여행지도 패키지에 포함된 여행지도는 참 특별하다. 아날로그 감성이 듬뿍 담긴 이 종이지도는 만져보면 어! 종이가 맞나? 하는 독특한 질감이다. 함께 포함된 설명서를 열어보니 돌가루로 만든 방수 지도란다!! 물에 젖지 않고 수백 번 접었다 펴도 접힌 부분이 해져서 찢어지지 않는다니 이런 신박한 아이디어는 또 어찌 생각해 냈는지... 아주 만족스럽다.
구성품에 포함된 깃발은 무엇인가? 했더니 다녀온 곳을 지도에다 표시하는 용도라고 한다. 나 여기 갔다 왔어~ 하고 도장 깨기 하는 느낌으로 사용한다. 재미있는 발상이다.
타블라라사는 해외 배낭여행 시 구했던 지도에 제대로 된 한글 정보가 없으며 비가 자주 오는 유럽의 경우 지도가 젖어서 다 찢어지기 쉽다는 경험에서 착안하여 물에 젖지 않고 한글로 자세하게 표기된 기능성 지도를 만들어냈다.
타블라라사 여행 지도는 그냥 지도와 완전히 다른 점이 있다. 여행지도는 여행지와 먹을거리, 즐길 거리, 계절적 요인을 위치와 함께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이 점에 충실하게 제작되었다. 에이든의 여행지도가 차별화시킨 점 중에 이름만 쓰여있지 않고 중요한 장소에 스토리를 넣어 두었다는 점 또한 눈에 띈다. 지도 한 장으로 많은 정보를 담으려는 타블라라사의 노력이 단연 돋보이는 지점이다.
예를 들면 여행 지도에 포함된 맛집에는 어떤 음식이 유명한지, 촬영지인 섭지코지는 영화 촬영지로 유명하다는 정보를 담고 있다.
가장 중요한 여행 지도의 기능은 최신성이라고 할 수 있다. 타블라라사의 여행지도는 3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 현재 시점에 가장 가까운 현실적인 여행안내를 위해 최적화되어있다.
또한 에이든 세계지도의 경우 극지방으로 갈수록 커지는 메르카토르 도법을 쓰지 않고 왜곡을 최소화한 로빈슨 도법을 사용하고 있어 대서양 중심으로 만들어진 세계지도가 아닌 태평양 중심으로 만들어진 세계지도이다.
요즘 사람들이 참 좋아하는 핫플 카페도 지도에 따로 담았다.
많은 카페가 새로 생기고 없어지고 하겠지만 23~24년 개정판에는 현재 시점에서 영업 중인 핫플 카페들을 포함하고 있다.
에이든에서 현재 판매 중인 여행지도 시리즈는 표지가 참 아름답다. 보기만 해도 그 속에서 어떤 감정이 전해지는 것 같고 여행의 설렘과 즐거움을, 기대감을 주는 매력이 있다.
작은 크기의 확대 지도는 책자 형태로 제작되어 여행하고자 하는 지역의 상세한 안내를 도와주고 있다.
요즘은 핫플을 검색할 때 인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핫스폿 지도도 별도로 실려있어 여행 경로를 짜거나 이동 동선을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이든의 여행지도는 기능적으로도 훌륭하고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주는 아주 괜찮은 여행지도라고 생각된다. 훌쩍 떠나기 전 가방 속에 쏙 넣고 출발한다면 든든하게 더 즐겁게 여행을 만끽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제주를 처음 방문하는 초보 여행객이라면 특히나 에이든의 제주 여행지도를 휴대하시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