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사랑 사랑 웅진 세계그림책 219
맥 바넷 지음, 카슨 엘리스 그림,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 바넷 글 / 카슨 엘리스 그림 / 웅진주니어

개구장이 캐릭터 맥 바넷 작가님의 신작이라고 해서 내용이 무척 궁금했어요. 대놓고 사랑 타령을 하시니 더 궁금하지 뭐예요. 번역본이 나오기 전에 봤던 원서 표지와 표지가 달라서 < what is love > 이 책이 아닌가 싶었는데, 아마도 표지는 바뀐것 같아요. 번역본 표지가 더 눈에 확 띄긴합니다 . 사랑이란 글씨도 더 강렬해 보이고 시선을 끌어요. 활짝 핀 꽃들이 생의 정점을 찍은듯 화려함을 내뿜고 있네요?

반면 외서 표지는 좀 더 서정적이고 차분하고 자유로워보입니다.

넌 '사랑'이 뭐라고 생각하니 라는 질문을 제가 받는다면요 퍼뜩 한가지 답만을 내놓기 참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 그림책속 주인공도 속시원히 답을 알고 싶었나 봐요. 사랑의 명료한 정의를 알아내고야 말겠노라 할머니께 통보 하고 여행을 떠납니다. 세상에 나가보면 답을 찾을수 있을거라고 오히려 응원해주는 할머니! 인생을 오래 산 사람들은 사랑의 정의를 더 쉽게 내릴수 있을까요??

주인공은 만나는 사람마다 사랑이 뭐냐고 물어요. 어부, 배우, 고양이, 목수 , 농부, 병사, 마부와 시인 .

그들이 각각 어떤 정의를 내렸을지 생각해보실래요 ? 그리고 그 이유도 함께 맞춰보세요 ㅎ 각자가 생각하는 사랑이란것이 형태는 다르지만 이유까지 읽다보면 신기하게도 다 맞는 말 같습니다ㅎㅎ

여러사람을 만나보면 뭔가 공통된 의견이라는것이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각자 모두 다른 답을 내놓습니다. 명료한 답을 찾아 떠났는데 오히려 더 헷갈리는 상황이랄까요 ^^;

어떤 대답에 가장 끌리셨나요? 저는 시인 할아버지의 답변이었습니다. 노년의 할아버지가 가지고 있는 저 긴긴 목록에는 대체 어떤 정의가 내려져있을지 무척 궁금해요.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처럼 인생의 모든 희노애락이 다 들어가 있을까요?

집으로 돌아온 손자에게 할머니가 묻습니다. 그래서 답을 찾았냐고 . 손자는 할머니를 안아주고 웃으면서 말합니다. 네~~~!!!! 과연 손자가 찾은 명료한 해답은 무엇이었을까요 ?^^ 책에도 구체적인 언급은 없습니다. 독자들마다 각자의 답을 찾아보라는 작가는 이야기합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 밤하늘에 무수히 박혀있는 별들과 둥근 달, 짧은 이별후 재회한 손자와 할머니의 모습이 그려져있습니다. 물론 손자를 반겨주는 반려견도 함께요 ㅎㅎ 이 장면이 너무나 따뜻하고 편안하게 느껴져요 .

앞 면지의 그림과 뒷 면지의 그림 ...변화를 눈치채셨나요?

저는 이 장면이 작가가 우리에게 말해주고 싶은 '사랑 , ' 바로 그 '사랑'이 아닐까 생각해봤어요. 떠났을때와 같이 굴뚝에선 여전히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고 , 산 너머로는 아름다운 석양이 지네요 , 주인이 오는 걸 온 몸으로 반겨주는 멍멍이 그리고 손자의 안위를 누구보다 걱정했지만 묵묵히 기다려준 할머니의 주름살 같은것 ..

그림책을 다 읽고 가족들과 함께 '사랑은.............다' 라는 명제로 자신의 생각을 다함께 노트에 적어보는 시간도 가져보았는데요

사랑은 근육이다 라고 적은 첫째

사랑은 맛있는 감정이다 . 사랑은 마음의 재료다 . 사랑이 없으면 나도 없다 라고 한 둘째

사랑은 네 인생이다 . 사랑은 나 자신이다 . 사랑은 아름답다 라고 적은 막내

사랑은 최유정이다 라고 적은 남편 ( 최유정은 안타깝게도 제 이름이 아니고 큰딸냄 이름이라는 ㅎㅎ )

사랑은 불완전함을 완전함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라고 적고픈 나

적고보니 정말 그 사람을 너무 닮아 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 그러니까 사랑은 딱 자기의 세상안에서 더 빛을 발하고 진가를 발휘하는거 같아요 ! 다른 사람의 생각에서, 다른 사람의 삶에서 아무리 '사랑'을 배운다 할지라도 그건 어차피 주변인으로서의 사랑같아요. 나의 '사랑'은 바로 내 삶 안에 있는것이죠. 직접 부딪치고 몸으로 느끼는 살아숨쉬는 감정이요..거창하고 대단한 단어이기도 하지만 아주 소박하고 평범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맥바넷의 기존 작품과는 다르게 위트는 두드러지진 않지만 , 또다른 그의 따뜻한 면모를 확인한것 같아 역시나 좋습니다 !

카슨 엘리스 작가님은 그림도 그리시고 글도 쓰시는데 , 그림은 이 작품이 개인적으론 젤 좋아요. 편안하고 포근하고 사랑 그림책 답게 사랑스럽네요 ^^

'모두가 한숨을 쉬었어요. 네가 사랑을 어떻게 알겠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