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그림자가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82
황선미 지음, 이윤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선미 지음 / 시공주니어

주인공 '나'는 장빛나라. 성당에 버려져 보육원에서 자랐지만 ,나중에 입양이 되어 좋은 엄마도 만나고 삼총사 오은재, 김유리 와도 비밀공책까지 공유하며 학교생활도 재밌게 하는것 같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에 허윤 이라는 남학생이 전학을 오고 , 빛나라는 그 무렵 잊고 지내던 보육원 동기 '장요한'을 떠올린다. 자신의 마음을 모두 솔직하게 공유하기 힘들었던 빛나라는 비밀공책에 자신의 이야기 대신 장요한에 대한 이야기를 적기 시작했고, 친구들에게 자신의 과거에 대해 거짓말하고 있다는 생각에 괴로워한다. 허윤에게 관심이 있던 은재는 , 허윤과 우연히 함께 있던 빛나라를 오해하게 되면서 이 둘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른다. 빛나라는 이 모든게 허윤 때문이라고 분노했지만 길잃은 고양이를 돌봐주는 따뜻한 마음에 오해가 풀리고. 하지만 자신이 잃어버린 노트를 갖고있으면서도 돌려주지 않는 허윤을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는데..

 

장빛나라는 그 노트를 결국 건네 받았을까? 어느 정도의 솔직함이 관계유지를 위해 최상의 조건이 되어줄까? 비밀이 있다면 내가 상대를 속이고 있는 걸까?

그림자로 살아갈수 밖에 없었던 요한에게는 대체 어떤 상처가 있는거지 ? 보육원에서 자랐다는 사실이 그 둘에겐 그림자였던 걸까?

빛나라와 허윤은 서로의 그림자를 있는 그대로 바로보고 결국 서로를 좀 더 이해하게 되었을까?

비밀은 항상 나쁜걸까? 나에게도 감추고 싶은 그림자의 존재가 있었나 ?

시공주니어 문고인데 초등 고학년 부터 읽으면 딱 좋을 두께와 난이도다.

친한 친구와 솔직하게 지내는건 좋지만 어디까지를 공유할수 있을지 고민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이다. 이상적인 관계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서로를 잠식시키지 않으며 자유롭게 해줘야 한다고 하지만 사춘기 시기만큼은 더 어려운 문제인것 같다. 황선미 작가님은 주인공 장빛나라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다. 인간은 누구나 사랑받길 원하고 소외되는걸 원치 않으며, 원하든 원치않든 누구나 비밀을 품고 살수밖에 없다고. 과거의 그림자와 얼마나 잘 지내느냐에 따라 비밀은 더 두터워질수도 있고 또 아무것도 아닌것이 될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우리 모두는 똑같은 밝기로 빛을 낼수 없는 존재들이다. 밝은 빛은 우리의 첫 눈을 현옥시키지만, 세상엔 상대적으로 덜 밝은 무수히 많은 존재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줬음 좋겠다. 누군가는 평생을 아니면 오랜시간 누군가의 그림자로 희미한 빛을 내며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왜 난 더 밝은 빛으로 존재하지 못할까 스스로를 자책할수도 있고, 조금만 더 노력하면 나도 언젠간 이 검은 그림자를 떨쳐내버릴수 있을거야 하며 주문을 거는 사람도 있겠지. 아니면 자신의 그림자와 너무 잘 지내는 포기형 타입도 있겠지?

전학생 허윤이 이틀이나 결석했지만 그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교실에 아무도 없었다. 빛이 덜 나는 어두운 그림자, 허윤 ! 누군가의 덜 빛나는 그림자가 만약 매일매일 자신이 가진 모든 에너지를 소진시켜야만 지탱할수 있는 그림자라면 어떨까? 그들을 바라보는 서로의 시선이 조금더 따뜻해지고 조금더 너그러워질수 있을까?

자신의 과거를 친구들이 알게 될까봐 전전긍긍하는 장빛나라의 모습에서도 좋은 친구를 잃을까봐 안절부절하는 모습에서도, 엄마를 걱정시켜드리고 싶지 않은 착한 딸의 세심함에서도 나의 존재가 그림자 취급 받을까봐 두려워하는 인간의 나약한 모습을 본다. 장빛나라의 감정선을 아주 세심하게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어 공감을 쉽게 이끌어내고있다. 짧은 문고판 책이라 술술 읽혔지만 , 생각이 많아 지는 밤이다.

작가님은 왜 '빛나는' 그림자 라고 표현하신걸까. 그림자는 원래 어두운것 , 컴컴한 것 아닌가? 그림자가 빛이 나려면 환한 대낮에 짙고 선명한 그림자를 보게될때가 아닐까 ? 빛이 어떤 거름장치도 없이 선명하게 투과되는 한 여름 대낮...어떤 장치도 없이 민낯으로 내가 나를 마주하는 시간...나의 그림자가 가장 빛나는 시간...작가님을 만나면 꼬옥 묻고 싶다.

그림자 같은 존재도 알고보면 항상 어디선가 빛나는 존재라는 것을 ...그게 바로 나라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