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제국 - 몸과 마음을 지배하는 감각의 모든 과학
문동현.이재구.안지은 지음 / 생각의길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EBS 창사특집 다큐프라임
감각의 제국 보셨나요?

생명체의 감각을
인문학적 시각으로 풀어낸
국내 최초 자연 과학 다큐멘터리.

전,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었어요.




어릴 때부터 과학과 관련된 전문적인
책이 보이면 닥치는 대로 찾아서 읽던
버릇이 있는데,

내 아이도 그러기를 바라는 마음에
과학과 관련된 책은
늘 곁에 두고 읽게 하네요~
엄마의 마음이겠죠~

감각의 제국 역시,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 책이라는 생각에 제가 먼저 읽고,
아이의 책상에 쓰윽 올려둡니다.




아무래도 감각의 제국은
과학을 인문학적 시각으로 풀어내서,
책을 읽으며 함께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 생기게 되네요.

책에서 다루는 내용 자체가
'공감'인데, 책을 읽는 내내 공감을
하게 된다는 사실이 또 흥미롭더라고요.




지구 상에 출현한 첫 생명체도
탄생과 동시에 생존을 위해
무엇이든 감각을 했다고 해요.

채 완성되지 않은 감각을 가지고
태어나는 인간 역시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며
세상을 감각하고요.

또한 인간만의 감각인 공감으로
유대를 형성하고 사회를 만든다고 해요.
감각이 없으면 나라는 존재도,
나아가 어떠한 생명도
존재할 수 없다고 하니,
책을 읽으며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더라고요.

감각이 이렇게 중요한 거였구나!
새삼스럽게 생각을 하게 되는
시간이 되네요.





점점 감각을 잃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모든 걸 감각할 수 있는 지금이
행복한 순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요.

아둥바둥 살아가다가,
이렇게 나를 돌아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 생각지도 못한
감각의 제국이 되었답니다.




나도...
눈이 보이는 마지막 날을
맞이하게 된다면,
어떤 마음일까?

이 질문에 공감을 하게 되네요.
정말 어떤 마음일까?
귀도 안 들리는데,
눈까지 안 보이게 된다면..

..절망?
아니라고 해요.
새로운 감각이 살아 날 거라는
희망의 말을 듣게 됐어요.
우리의 뇌는 정말 위대하더라고요~




감각의 제국은 가장 단순한
말초적 감각에서부터
가장 고도의 감각까지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인간만이 갖고 있는
공감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아이 때부터,
아니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공감을 잘 쌓게 해주는 게
얼마나 중요한 사실인지
알려주고 있어요.

공감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이
어떤 사람으로 변할지
생각만으로도 끔찍해지더라고요.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들의 과거를 보면,
그들 역시 가정 폭력의 피해자였다는
사실에 놀라울 때가 많은데,

그만큼, 어린 시절이
그 사람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걸
느끼게 되더라고요.

감각의 제국,
아이를 키우는 육아서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는 말을
살짝 해보아요.

왜 그런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 보세요~

태교를 할 때,
읽었다면..
얼마나 좋았을지..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