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 - 화내고 야단치는 부모에서 아이와 함께 커가는 부모로
핼 에드워드 렁켈 지음, 김양미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란

제목을 보는 순간,

난 정말 너무 뜨끔했다.

아이를 키우며, 그것도 남자 아이를 키우다 보니

매일 매일 소리를 지르는게 일상일 때도 있었으니까..

가끔 보다 못해서 신랑이 참견을 한다.

그만 소리를 지르라고..ㅜ.ㅜ

나도 우아하게 아이를 키우고 싶었다.

하지만, 그게 내 생각만으로는 되지 않았다;;


 







'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 양육법이

들어 있는 책을 읽으면서 진작 봤어야 했는데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지금이라도 실천해 봐야 겠다.


특히나,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와의 관계에

꼭 필요한 부분을 책 속에서 유용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될것 같다.






 







1부 아이가 정말로 원하는 쿨한 부모 되기

2부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3부 냉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4부 소리 지르지 않는 양육을 실행에 옮기기






 







책을 읽으며, 아이보다 내가 변해야 한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어쩜 나랑 상황이 똑같지? 라며,

공감되는 이야기들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가 제안하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기적의 양육법인데,

나와 아이의 상황과도 흡사해서

신기한 마음이 들었다.

사는건 어디든 비슷한 것 같다.






 

가끔씩 아이를 혼내다 보면

이성을 잃고 내 안의 화를 밖으로 끄집어 낼때가 있다.

사실 그게 잘못이라는 생각을 늘 하곤 했는데

책속에서 그 잘못을 콕 찝어서 설명을 해준다.

정말 그동안,

나의 어리석음을 절실히 깨닫게 된 부분이었다.


아이를 혼내기 전에

 

나 자신의 화부터 잠재우는

훈련이 내게도 필요하다.


 






소리 지르지 않는 양육법이란?

부모가 차분하고 침착하며 일괄된 행동으로

자녀를 대하면서, 자녀의 행동에 상관없이

자신의 감정과 반응을 제어할 줄 아는

법을 배우는 양육법이다.



책을 읽으며,

곧장 아이에게 실행에 옮겼다.

읽는 순간 곧장 아이와의 관계를 바꾸어 봤는데

효과가 확실했다.





 






이 책의 작가는 부모가 삶의 초점을 자녀가 아닌

자기 자신에게 맞춤으로써 가정 안에 평화롭고

서로 신뢰하며 협조하는 혁명적 관계를

창조해 나갈 수 있다고 한다.


정말 이대로만 한다면,

소리 지르지 않고 우아하게 아이를 키울 수 있겠다.

부모들의 로망이 아닐까 한다.


화내고 야단치는 부모가 아니라

아이와 함께 커가는 부모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안겨줄 책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