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맞춤법이 생겼대요 : 맞춤법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국어 6
우리누리 지음, 소노수정 그림 / 길벗스쿨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국어 맞춤법에 관련된 책을 보았어요~


꼭 필요한 책이기에 찾아서 봤는데..

그동안 몰랐던 부분을 새롭게 알게 되더라구요~


초등생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책장에서 꺼내서

부모님들도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이었어요~







 






가끔씩 글을 쓸 때,

이 나이가 되서도 헷갈리는 말들이 많아서

검색을 해서 확인을 하곤 하는데..


<그래서 이런 맞춤법이 생겼대요>

책 속엔 그동안 제가 검색했던 단어들도

들어 있어서 저만 힘들어 하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왠지와 웬일..

이 말도 정말 알송달송 할때가 많은데..

책속에서 아주 간단히 정리를 해주더라구요~

'왠'이 들어간 단어는 '왠지' 하나밖에 없다구요~

넘 간단하죠~

이 책을 안 읽었으면 아직도 헤매고 있을 단어에요~

주말에 예능 프로그램 자막을 보는데..

'웬지'라고 적혀 있어서..

잘못 적었다는 걸 단번에 알 수 있었어요~


 

참, 저는 여태까지 살아오면서 '거시기'라는 말이

사투리로 알고 있었어요.

그것도 전라도 사투리로요~

그런데..

웬일!!

'거시기'는 표준어라고 하네요~

어찌 이런 놀라운 일이..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책 속엔 '거시기' 이외에도 우리가 사투리로

알고 있는 표준어들이 담겨져 있어서

놀라움의 연속이었어요~

 



 





아이가 초등생때 일기를 쓴걸 읽어 보면..

"네가 그랬잖아?"를 "니가 그랬잖아?"로 쓰는 걸

보곤 했어요~


아이들이 실수 하기 쉬운게 바로

'네가'와 '니가'인것 같아요~


콕콕 찝어서 그 차이점을 알려 준답니다.





 





 





얼마전 저도 검색해 보았던게 바로

'바래다'와 '바라다' 부분이었어요~~


그동안 저는 바래다와 바라다를

잘못 사용을 하고 있었다는 엄청난 사실에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ㅎㅎ


'바람'이라는 말을 써야 했는데..

전 그동안 '바램'이라는 말을 사용을

하고 있었거든요~


"아이가 키가 크길 바래요~​"

이렇게 글을 작성을 했다죠ㅠ.ㅠ

정확한 표현은 "아이가 키가 크길 바람니다."

가 맞다고 해요.







 



'어떡해'와 '어떻게'도 자주 헤매게 되는 말이죠~

저만 그런건가요?

체계적으로 국어를 배우지 못했던

어린 시절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님, 공부 시간에 제가 한눈을 팔았을 까요?ㅋ

​우리 아이들은 책을 통해서 처음부터 올바른 표현을

배워간다면 저 처럼 잘못된 표현을

오랜시간 사용을 할 일이 없어지겠죠~




 





중학생이 된 아이에게 맞춤법을 꼭 한번

정리를 해주고 싶은 마음에

책을 전해 줄 생각이에요~


이 책은 항상 책장에 두고서

긴가민가 할때 들춰 보면 가려운 곳을

긁었을때 처럼 시원해 질 것 같아요~


맞춤법 사용..

첨부터 제대로 배운다면 힘들지 않을 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