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 : 과학 아이세움 School
양태은 지음, 조성호 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의 과학공부방법 궁금하시나요?

 

어떤 공부던 가장 기본이 되는건 각 과목의 어휘를 아는거에요.

어휘를 통해서 개념을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나 과학용어에도 많은 한자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저희 아이는 가끔씩 뜬금없이 제게 질문을 해요.

"엄마, 산성과 염기성이 왜 산성과 염기성이야?"

과연 이 질문에 답변들을 잘 하실 수 있으신가요?

 

제가 어릴적에도 산성의 한자어 뜻과 염기성의 한자어 뜻을 배운적은 없었거든요.

이때 아이의 질문에 답을 해줄 수 있는 책이 바로 한자로 배우는 교과서 어휘 과학입니다.

 

산성은 초산에 성품성자로 이루어져 있어요.

'식초와 같이 신맛을 지닌 성질'이라는 뜻으로 과학에서는 산의 성질을 말합니다.

염기성은 소금염, 터기, 성품성입니다.

'염기가 지니는 기본 성질'로 산을 중화시켜 염을 만드는 물질을 만듭니다.

 

한자어와 함께 하는 과학, 어떠신가요?

어휘의 뜻을 알면 과학도 정말 쉽겠죠.

 

 

 


 

 

기생과 공생이라는 어휘도 아이가 몰라서 물어보던게 또 기억이 나네요.

제가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까, 한자어만 나오면 아이가 말의 뜻을 물어봐서

제가 아이에게 한자 공부 좀 하라는 잔소리를 했었네요.

 

하지만, 아이 스스로 한자를 배워서 사용하기엔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하고

사교육의 도움도 받아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한자 급수 시험을 보기 위해서 공부를 한 친구들이 가끔 부럽기도 하답니다.

 

 

 

 

 

 

교과서속에 나오는 한자어 공부뿐만 아니라 과학적 지식도 쌓을 수 있는

교재덕에 한자와 함께 과학공부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필순에 맞게 따라쓰다 보면 어느새 한자어를 익히게 되네요.

 

제가 아이의 과학공부를 시키면서 늘 필요로 했던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제가 알려주기 힘든 부분을 교재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알려 줄 수 있는 책이 될것 같습니다.

어휘를 알면 개념을 알고, 개념을 이해를 하면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풀때

이해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틀이 마련이 되어집니다.

군인이 전쟁터에 나갈때 충분한 무기를 가져가는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과학공부방법이 정말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 알려드리는 방법은 이렇게 교과서속 어휘를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이에요.

서술형.논술형 시험에 대비를 하기 위해선 한자어휘를 공부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 스스로 궁금했던 어휘를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고 하네요.

올겨울 아이 스스로 학습을 해나가겠다는 약속을 들으니, 왠지 뿌듯해지는 기분이에요.

교과서속 한자어를 통해서 과학공부를 하는 방법 제 마음엔 쏘옥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